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코인 파파라치] 하루 새 60% 급락한 ‘디카르고(DKA)’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03-18 15:14
    • |
    • 수정 2021-03-18 15:29

◆ 디카르고(DKA)

DKA는 디카르고 물류 플랫폼 생태계 전반을 지원하는 유틸리티 토큰으로, 화물의 상태 및 물류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등 플랫폼의 가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참여자의 자발적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DKA를 보상으로 제공한다. 물류 사업자는 DKA 스테이킹을 통해 서비스 이행을 보증한다. 그리고 플랫폼 물류 서비스에 대한 결제 보조 수단으로써 활용된다.

◆ 디카르고 등장 배경

디카르고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협업 기반 분산 프로토콜이다. 파편화된 물류 참여자 간 신뢰 문제를 해결하여, 기존 물류 산업에서는 불가능한 효율적인 협업 기반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하는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의 개방형 물류 네트워크 프로젝트이다.

◆ 디카르고 기술

디카르고는 △화물에 대한 계약 정보 △화물의 상태 정보 △참여자의 과거 이력 정보 △참여자의 가용 자원 정보 등 참여자 간 협업에 필요한 정보를 블록체인상에 기록함으로써 물류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신뢰할 수 있는 공개원장을 제공한다. 이렇게 기록된 정보는 플랫폼의 참여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위·변조할 수 없음므로 협업에 필수적인 투명한 정보 제공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기존의 물류 산업에서 참여자 간 협업에 걸림돌이 되던 신뢰의 문제를 해결하여 협업을 위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 디카르고(DKA) 파트너

디카르고는 델레오, 이지고, 클레이튼, 이오스트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델레오(deleo)’는 글로벌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물류 플랫폼으로, 현재 150여 개의 글로벌 브랜드의 물류가 델레오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카카오페이 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인 ‘이지고(EasyGo)’는 롯데글로벌로지스, 델레오와의 협업으로 글로벌 물류 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한다. ‘클레이튼(Klaytn)’은 일반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유저 환경 및 낮은 대기 시간과 높은 확장성을 제공하며, 신뢰성 증명(PoB)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이오스트(IOST)’는 확장성과 효율성 및 보안성을 강화하여 일상적인 온라인 서비스가 가능한 인프라 플랫폼을 표방한다.

◆ 디카르고(DKA) 특징

크립토 파이낸스 플랫폼과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DKA 홀더들이 직접적인 De-Fi(탈중앙화) 경험을 하고 스테이킹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글로벌 거래소와의 세이빙 프로그램 제휴를 통해 DKA 스테이킹 시 다양한 혜택과 이자율을 제공한다. 디카르고 플랫폼 내에서 개별적인 스테이킹이 가능하도록 구현하며, 개인들이 스테이킹 한 DKA는 디카르고 플랫폼에 신규로 진입하고자 하는 물류 사업자들에게 대여되고 해당 물류 사업자는 디카르고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이자로 지불한다.

◆ 디카르고(DKA) 폭등 이유

지난 3일 디카르고는 이지고와 카카오페이 배송 서비스 관련 물류 데이터를 협업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이지고는 카카오페이와 롯데글로벌로지스, 델리오가 설립한 유통 합작법인(JV)으로, 투자자들은 카카오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뛰어들 경우 카카오페이 배송 물류 데이터를 관리하는 디카르고가 협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으며,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업계 최대 경쟁사인 네이버에 밀리고 있는 카카오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했을 때 시너지가 가장 클 것이라는 업계의 관측도 거셌다.

◆ 디카르고(DKA) 폭락 이유

지난 16일 오후 6시 마감한 이베이코리아 예비입찰에 카카오는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 측은 비밀유지협약(NDA)을 들어 참여 여부 및 불참 배경 등에 일절 함구하고 있으나 내부적으로 인수전 참여를 두고 격론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무진에서는 인수전 참가를 주장했지만, 창업자인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카카오의 인수전 불참 배경으로 최대 5조 원을 투자해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해봐야 시너지가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디카르고(DKA) 미래성

디카르고는 지속해서 새로운 파트너십 체결 및 기업 물량 확보에 집중함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사업자들이 디카르고 생태계에 참여할 예정이며, 이에 따른 화주용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디카르고 플랫폼 내 화주와 사업자를 위한 인센티브 통합 시스템을 개발하고 다양한 혜택들을 수립하고자 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