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Liftoff Day 3 요약 : 블록체인 생태계

    • 이은주 기자
    • |
    • 입력 2020-10-30 16:54
    • |
    • 수정 2020-10-30 16:54

Filecoin Liftoff Week 셋째날은 Ethereum 공동 창립자 Joe Lubin, Filecoin 제품 책임자 Pooja Shah, Infura 수석 엔지니어 Tim Myers, Aave CEO Stani Kulechov, Ren CTO Loong Wang 등 Web3 생태계 개발자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오갔습니다.

다음은 “Build on Filecoin” 의제에 대한 몇 가지 주요 사항과 요약입니다.

🔗 Web2와의 관계 변화

Ren CTO Loong Wang은 Web2 앱을 가져와 Web3에 완전히 복제하여 동일한 Web3 세계를 만드는 것에 대한 암호화폐의 밈을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전은 두 가지 주요 문제, 즉 막대한 스토리지 및 트랜잭션 비용으로 인해 실현되기가 어렵습니다. (Filecoin의 메인넷 출시는 저장 비용이라는 문제의 절반을 해결했습니다.)

Wang은 트랜잭션 비용을 처리하는 다른 레이어1 과 레이어 2 솔루션이 문제의 나머지 절반을 해결할 것이라고 예측했으며 Web2 세계를 복제하여 블록체인 생태계에 도달 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더리움 공동 설립자 루빈과 이더리움과 파일코인의 관계를 논의 할 때, Filecoin 창립자 Juan Benet도 비슷한 생각을 했습니다. 그는 Ethereum 개발자가 이제 Web2 지향 모델에 의존 할 필요없이 암호화 기반의 장기 스토리지에 의존 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제 Filecoin의 출시를 통해 자동화 된 프로세스에서 해당 스토리지를 대여 할 수있는 Ethereum에 대한 계약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Lubin은 “블록체인 생태계의 성배는 완전히 분산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이더리움과 빠른 친구

Ethereum 생태계의 저명한 개발자가 오늘 Liftoff Week 이벤트에 참석하여 Filecoin 리더와 함께 Web3의 미래를 논의했습니다.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파일코인이 dapp과 생태계 전반에 가져다주는 역량을 오랫동안 기다려 왔습니다. Ethereum은 DeFi와 같은 강력한 애플리케이션과 게임, NFT와 같은 신흥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자, 전도자 및 기업가들로 이루어진 엄청난 생태계를 끌어 모았습니다. 또, ConsenSys Codefi의 Corbin Page는 Filecoin이 Ethereum에 사용할 유틸리티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Ethereum의 상태가 "심각한 순간으로 파열되고 있으며" Filecoin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가 존재하고 필요할 때 액세스 할 수있는 네트워크를 제공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Ren CTO Loong Wang은 관계의 가치를 설명했습니다. Ren은 몇 주 안에 FIL을 ERC-20으로 래핑하여 Ethereum, 특히 DeFi 생태계내에서 완벽하게 작동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설명했습니다. 유동성을 제공하는 것은 Aave CEO Stani Kulechov가 설명했듯이 프로토콜의“빵과 버터”이며 FIL을 혁신적인 DeFi 세계에 연결하는 것은 Filecoin의 엄청난 미션입니다. Joe Lubin은 Filecoin 출시에 대한 Ethereum 커뮤니티의 태도를 요약하면서 두 개의 메가급 Layer 1 프로토콜은 Bitcoin과 Ethereum이며 분산형 프로토콜 생태계를 구축함에 따라 Filecoin은 빠르게 자리 잡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다음 : 개발자 도구

Liftoff Week 3일차에는 개발자들도 참여하여 Filecoin 생태계의 개발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도구에 대해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Joe Lubin은 API를 제공하여 MetaMask와 다른 프로토콜을 연결하는 기능인 MetaMask Snaps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또, 곧 있을 Filecoin Snap의 출시 계획도 밝혔습니다. Lubin은 Codefi Activate의 Filecoin Storage 웹 앱과 API 를 강조하여 Filecoin 네트워크의 스토리지 가격을 간단하고 투명하게 검색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Infura 선임 엔지니어 Tim Myers는 개발자가 네트워크에 보다 쉽게 온 보딩 할 수 있도록 Infura의 Filecoin 시스템 API를 도입 했습니다 . 개발자들은 Filecoin을 구축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기 위해 보다 많은 도구와 지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은주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