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정부, 블록체인 등 신기술 기반 차세대 게임콘텐츠 지원한다

    • 입력 2020-09-25 11:10
    • |
    • 수정 2020-09-25 11:10

24일 ‘디지털 뉴딜 연계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 개최

▲정부, 블록체인 등 신기술 기반 차세대 게임콘텐츠 지원한다

정부가 온라인 공연 기반시설 등 콘텐츠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

24일 정부는 공연장 ‘캠프원(경기도 김포시)’에서 콘텐츠 창·제작자, 관련 기업 및 지원기관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디지털 뉴딜 연계 문화콘텐츠산업 전략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 환경에서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콘텐츠산업의 대응전략과 과제를 제시하는 ‘디지털 뉴딜 비대면 문화콘텐츠산업 성장 전략’(이하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최근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영화, 대중음악 공연 등 대면 중심의 콘텐츠산업은 관객이 급감하고 매출이 줄어들면서 창·제작이 연기되거나 취소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콘텐츠업계는 대기업 중심으로 온라인 유료공연과 해외시장 진출 등 온라인 콘텐츠·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성장전략은 정부가 작년 9월, 발표한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의 과제들을 각 부처가 추진하는 상황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의 정책 방향과 과제들을 반영한 콘텐츠산업의 디지털 혁신방안을 담고 있다.

먼저 정부는 비대면 환경의 온라인 공연 제작‧유통‧이용 기반 확충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전용 케이팝 공연장을 조성 △가상·증강현실 등 새로운 기술과 융합된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콘텐 개발 지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핵심인 콘텐츠 지원사업을 확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차세대 실감형·지능형 콘텐츠 시장을 개척해 △위치기반 실감 콘텐츠, 인공지능 활용 콘텐츠 제작 지원 △미래 게임시장 경쟁력 확보 △콘텐츠 데이터와 자료저장소(아카이브) 구축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게임콘텐츠와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온라인 실감형게임 및 콘솔‧아케이드용 게임 등 새로운 시장도 지원한다.

아울러 웹툰, 디지털 케이콘(K-CON), 이스포츠 등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콘첸츠와 연관 산업의 동반 성장을 위해 콘텐츠 지식재산(IP) 융복합과 학산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은 “콘텐츠산업은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연관 산업의 성장을 이끌 핵심 분야”라며, “특히, 실감콘텐츠는 디지털뉴딜의 한 분야인 비대면 산업 육성의 핵심 축임에 따라 실감콘텐츠 산업 성장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콘텐츠산업은 비대면 분야를 대표하며, 앞으로 우리 중소・벤처기업의 성장과 세계 진출이 기대되는 분야”라며, “삼성·네이버에 이은 3세대 혁신 기업이 비대면 분야에서 나올 수 있도록 세계적 기업, 벤처캐피탈(VC)과 함께 혁신기업 성장 생태계를 조성하고, 케이팝(K-POP) 등 한류 콘텐츠, 실시간 방송 판매(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해 관계부처와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