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 스페이스넷(Spacenet), IPC 서브넷 지원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3-04-26 10:35
    • |
    • 수정 2023-04-26 10:36
▲ 파일코인 스페이스넷(Spacenet), IPC 서브넷 지원

파일코인 스페이스넷(Spacenet), IPC 서브넷 지원

계층 컨센서스(Hierarchical Consensus)라고 알려진 행성 간 컨센서스 프레임워크(IPC)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두 가지 문제인 거래량 및 어플리케이션 이질성을 해결한다. 이를 통해, 파일코인의 역량을 높인다. 오늘, 18개월 간의 개발 끝에 스페이스넷(Spacenet) 테스트넷의 일환으로서 최초 공공 IPC 배포를 발표한다.

먼저 IPC에 대한 2분간의 소개를 빠르게 시청할 것을 권한다. 이 소개는 단 2분 만에 높은 수준의 측면을 설명한다. 그러면 계속해서 더 자세히 읽어보십시오.

새로운 사용사례

파일코인 가상 머신(FVM) 출시는 파일코인 네트워크 간의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열었다. 이제 블록체인을 스토리지 계약, 스토리지 증명 및 간단한 거래 이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EVM(이더리움 가상 머신) 기능은 기존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을 빠르게 배포하도록 도와준다.

프로그래밍 가능성은 파일코인 블록체인의 엄청난 변화를 대표하며 디파이(DeFi) 솔루션, 데이터DAO(탈중앙화 자율 조직), 메타버스 게이밍 등을 이끈다. 기본 스토리지 증강이 가능한 기존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혹은 파일코인에 이미 있는 데이터 오션에 처리 유닛 추가를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다가오는 활동의 급증은 문제점이 있다. 요즘의 파일코인 블록은 가득 차 있지 않고 낮은 비용과 지연률을 통해 손쉬운 거래를 만든다. 그러나 FVM 액티비티가 늘어나면서 블록 공간 경쟁이 생겨 파일코인에서 어플리케이션 실행 비용을 증가시킨다. 더욱이, 네트워크의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30초 블록 시간 및 결과적 지연률로 운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IPC가 등장한다. 최종 사용자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거래를 병렬로 실행하는 계층 서브넷을 동적으로 만들게 함으로써 IPC는 어플리케이션의 필요에 맞춘 운영 상황을 제공하는 동시에 파일코인 메인넷으로부터 과부하를 제거한다. 추가로 IPC는 부모로부터 제공받은 더 강한 개런티를 활용함으로써 교차 서브넷 거래 및 매커니즘을 제공하여 서브넷을 안전하게 지킨다.

IPC 내부

IPC의 핵심은 일련의 스마트 계약 및 해당 행동을 구현하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대동한 서브넷 간 및 내부의 상호작용에 대한 규칙을 정의하는 프레임워크다. 파일코인 메인넷에 배포될 때 완전히 사용자 공간에서 실행되며 사용자 정의 액터를 통해 네트워크에 고정된다.

IPC의 기본 기능은 트리에 구성된 서브넷을 만든고 운영하는 것을 포함한다. 생성은 권한이 없으며 사용자는 트리에서 서브넷을 고정할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각 서브넷은 분리된 컨센서스 인스턴스를 실행하는 독립적인 집합의 검증자와 연관되어 있다. 서브넷은 보안 개런티를 얻는 부모 네트워크로 잦은 상태 체크포인트를 전송한다.

서브넷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배포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래 비용을 절약하거나 지리적, 주제적 또는 응용 프로그램 기준에 따라 상호 작용을 그룹화하기 위해 배포된다. 이들은 수명이 길거나 일시적일 수 있으며, 컴퓨팅을 조정하기 위해 설정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폐기된다.

서브넷 합의는 교환 가능하고 구성 가능하다. 서브넷은 지분 증명, 작업 증명, 스토리지 증명, 기존 BFT 등 모든 합의 알고리즘을 실행할 수 있다. IPC 프레임워크와 함께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고성능 BFT 합의 알고리즘인 트랜터(Trantor)의 구현을 출시한다. IPC 사용자는 다른 컨센서스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으며, 향후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대안을 검토할 계획이지만, 예를 들어, 트랜터의 기본 매개 변수(예: 블록 주파수)를 변경하는 것만으로 많은 애플리케이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IPC의 주요 기능은 즉시 제공되는 투명한 서브넷 간 통신 메커니즘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통해 서브넷 안팎으로 자금을 쉽게 전송하고 IPC 트리의 다른 위치에 있는 사용자 및 상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모든 것이 작동할까? IPC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용자, 개발자 또는 검증자 중 어느 쪽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나 높은 수준에서 IPC와 로컬로 상호 작용하는 사용자는 IPC 에이전트 응용 프로그램과 각 서브넷에 하나씩 있는 여러 블록체인 노드에 의존한다. 로컬 애플리케이션은 각 서브넷에 대해 인스턴스화되는 두 개의 온체인 스마트 계약, 즉 행성간 서브넷 액터와 행성간 게이트웨이 액터로 보완된다.

IPC 또는 IPC의 구성 요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사용자 설명서프레임워크에 대한 기술 요약을 포함한 새로운 문서로 이동하십시오. 소프트웨어, 툴링 및 설명서는 모두 진행 중인 작업이다. 장애물이 발생하면 슬랙 또는 깃헙 문제에 대한 메시지가 가장 빠른 지원을 제공하고 개선에 도움이 된다.

IPC 다음 단계

오늘날 M1의 이정표는 IPC가 생산으로 가는 마지막 길로 접어들게 한다. 이는 장기간 실행되는 IPC 테스트넷이 대중에게 제공되는 최초의 사례로, 파일코인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것이 아닌 서브넷 및 합의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 개발자 및 SP 실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이는 테스트 배포이므로 가치가 중요한 프로덕션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앞으로 4분기 동안 우리는 추가 기능과 향상된 견고성으로 IPC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현재 라임체인의 파트너는 당사의 액터를 사용자 정의 FEVM 솔리디티(Solidity) 액터로 변환하는 작업을 열심히 하고 있으며, 이를 첫 번째 메인넷 구축에 사용한다. 몇 주에 한 번씩 새로운 기능과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는 정기적인 릴리스 진행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2023년 6월에 출시될 예정인 마일스톤 M2에서 출시 고객, 특히 새턴(Saturn) 팀과 협력하여 사용 사례를 활성화하고 있다. M2는 IPC를 파일코인 메인넷으로 가져오고 초기 사용자가 운영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3분기에 전체 릴리스가 출시될 예정이며 개발자 툴링 및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는 데 매우 열심이다. IPC의 사용 사례가 있거나 당사와 협력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거나 서브넷 검증자로 운영하고 싶거나 초기 커뮤니티와 논의를 계속하고 싶다면 파일코인 슬랙 작업 공간의 #ipc-help에 참여하십시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