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FVM 이매지너리움: 개발자 툴링, 해커톤 및 빌더를 위한 다른 기회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3-04-18 15:37
    • |
    • 수정 2023-04-18 15:37
▲ FVM 이매지너리움: 개발자 툴링, 해커톤 및 빌더를 위한 다른 기회

FVM 이매지너리움: 개발자 툴링, 해커톤 및 빌더를 위한 다른 기회

파일코인 가상 머신(FVM)은 3월 14일에 출시되었으며 빌더들은 파일코인 서약 및 대출 솔루션부터 토큰 브릿징 프로토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것을 출시했다. 하지만 아직 표면에 머무르고 있다. 3,00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이 결합된 스토리지, 검색 및 컴퓨팅 어플리케이션은 이제 파일코인 에코시스템 개발자들이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FVM은 개발자가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량의 분산형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하고 분산형 데이터 컴퓨팅 서비스 사용자부터 파일코인 스토리지 제공자와 클라이언트까지 이르는 다양한 범위의 관중을 위한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한다.

FVM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스마트 계약에 대한 런타임 환경이다. 액터(Actor)로도 불리는 이러한 스마트 계약은 솔리디티로 작성될 수 있다. 이 런타임은 완전히 EVM(이더리움 가상 머신) 호환이다. 즉, 개발자들은 자신이 가장 익숙하고 편한 툴을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스토리지 계약 체결, 모니터링 및 상호작용과 같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속성을 이용할 수 있다. fvm.filecoin.io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파일코인과 같은 분산형 스토리지 네트워크의 기능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열정이 있다면 FVM을 통한 구축을 장려한다. 영감을 얻고 싶다면 여기에 커뮤니티가 FVM에 구축되기를 바라는 아이디어가 있다.

본 게시글에서는 FVM을 통한 구축을 돕기 위해 개발자 툴의 개요를 설명한다.

FVM 시작: 개발자들을 위한 스타터 키트(Starter Kit)

스타터 키트 101

FEVM(Filecoin Ethereum Virtual Machine, 일명 FVM의 EVM 호환 런타임)과의 첫 번째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려는 개발자인가? FVM 스타터 키트만한 게 없다. FVM을 시작하는 것은 솔리디티를 통해 파일코인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간단한 계약 템플릿을 제공하는 하드햇(Hardhat) 및 파운드리(Foundry) 스타터 키트를 통해 매우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파일코인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계약 템플릿도 찾을 수 있다. 파일코인 프로토콜 및 내장 시스템 액터와의 원활한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filecoin.sol 라이브러리는 모두 스마트 계약을 통해 제공된다.

밑의 스타터 키트 및 리소스를 확인하십시오.

  1. 존닥스(Zondax)의 파일코인 솔리디티 라이브러리
  2. FEVM 하드햇 스타터 키트
  3. FEVM 파운드리 키트

파일코인 하이퍼스페이스(Hyperspace) 테스트넷에 디앱(dApp)을 최초로 구축하기 위해 더 포괄적인 리스트가 보고싶다면 FVM 해커톤 커닝 페이퍼(Cheatsheet)를 확인하십시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최초로 파일코인에 구축하는 해커들에게 매우 귀중한 리소스다.

스타터 키트 201

파일코인 이더리움 가상 머신(FEVM)은 개발자들이 스토리지 계약 위에 직접 로직을 작성할 수 있게 하는 획기적인 플랫폼이다. 그리고 개발자들을 도와주기 위해 개발자들이 다양한 솔루션을 구축하도록 시작점을 제공하는 솔루션 기반 스타터 키트를 만들었다.

이 키트의 최초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스토리지 계약 생성 키트다. 이 키트는 개발자들이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자동적으로 스토리지 계약을 생성하게 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융통성을 제공한다. 또한, 필요에 따라 디앱 내부에 통합할 수 있다.

FVM 공식 사이트에서 FEVM의 데이터 DAO(탈중앙화 자율 조직) 및 분산형 컴퓨팅에 대한 스타터 키트를 출시한다.

블록 익스플로러(Block Explorers)

블록 익스플로러는 거래, 블록, 파일코인 액터 상호작용, 스토리지 제공자 등의 데이터를 포함하여 파일코인 블록체인 및 네트워크 상태에 대해 중요한 실시간 및 기록 정보를 제공한다. 밑의 각 익스플로러는 이러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UI, SDK/API를 스마트 계약에 사용할 수 있다.

베릭스(Beryx), 필폭스(Filfox) 및 스타보드(Starboard)는 기능으로써 계약 검증을 제공하여 소스코드가 실제 온체인으로 배포되는 바이트코드를 가진다는 것을 보장함으로써 파일코인 블록체인에 배포된 스마트 계약의 진위와 무결성을 사용자가 입증하도록 한다.

베릭스 익스플로러

존닥스가 개발한 베릭스 익스플로러는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코드 추가 준비 완료' 형식을 통해 쉽게 데이터를 추출하고 커스텀 스마트 계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툴이다. 베릭스 APIJS용 베릭스 클라이언트 툴을 확인하여 프로젝트에 사용하십시오. 여기에서 베릭스를 통해 스마트 계약을 검증하십시오.

필폭스

필폭스는 메세지, 거래, 팁셋(tipset), 멤풀(mempool) 등을 포함한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익스플로러다. 필폭스 계약 검증기는 계약을 검증할 때 컴파일러 버전 및 라이센스 타입을 고를 수 있게 한다.

스타보드

스타보드에는 블록 익스플로러를 포함하여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제품이 있다. 스페이스 스코프(Spacescope) API를 사용하여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통계를 가져오고 파일코인 경제 참여자(예: 스토리지 공급자, 클라이언트 등)를 위한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디앱을 구축한다. 스타보드 벤처스(Ventures) FVM 대시보드도 최근 계약 검증 도구를 출시했다. 라이센스 유형도 선택할 수 있다.

글리프(Glif)

글리프는 파일코인 로터스(Lotus) 노드에 대한 모든 정보를 위한 도구 옵션이다. 네트워크에 대한 메트릭과 관련하여 깊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프로젝트를 위한 글리프 API를 확인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이용 가능한 모든 파일코인 블록 익스플로러 또는 공식 블록 익스플로러 문서를 확인하십시오.

주요 디앱 구축 툴

크로스 체인 구성 요소

크로스 체인 솔루션은 크로스 체인 스왑, NFT 브릿징, 크로스 체인 대출 등을 포함한 다양한 크로스 체인 프로젝트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 디앱을 구축할 때 요구되는 두 가지 주요 동작은 한 체인에서 다른 체인으로의 토큰 이전 및 메세지 패싱(passing)이다. 디앱이 사용하는 블록체인에 관계없이 기본 토큰 및 클라이언트 계약 거래 생성 툴을 활용하여 디앱에서 직접 파일코인 스토리지 거래를 생성할 수 있다. 이는 디앱 내에 파일코인 기능을 통합하여 데이터 접근을 위해 분리된 스토리지 플랫폼을 사용할 필요성을 줄인다.

셀러(Celer)

Celer는 여러 체인에서 토큰, 분산형 금융(DeFi), 게임파이(GameFi), NFT, 거버넌스 등에 한 번의 클릭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블록체인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이다. 셀러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브릿징 경험을 이용할 수 있다. USDC, USDT 및 이더리움을 사용하는 심층 유동성 풀을 기반으로 하는 브릿징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랩된 FIL이 생성되는 고정 토큰 모델이다. NFT 브리징은 NFT 브리징 프레임워크를 통해 가능하다. 이러한 모든 내용은 cBridge 문서를 참조하고 시작하기 위한 스마트 계약 예제는 깃헙을 참조하십시오.

액셀라(Axelar)

액셀라는 웹3를 위한 안전한 크로스 체인 통신을 제공하여 단일 체인 이상으로 성장하는 인터체인 디앱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액셀라 파일코인 통합 액셀라는 진정으로 분산되어 있고 완전한 권한이 없으며 지분 증명 모델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간단한 페이로드(payload)를 사용하여 체인 간에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크로스 체인 솔루션을 가능하게 한다. FVM 하이퍼스페이스 테스트넷에서 크로스 체인 프로젝트를 구축하려면 액셀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텔러(Tellor)를 통한 오라클 지원

텔러는 모든 데이터에 대해 모든 빈도로 작동하는 일반 오라클이다. 디파이(DeFi) 앱을 구축하는 경우 텔러 오라클에서 가격 피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다른 유형의 앱에 대해서도 실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서 계약 참조 자료를 확인하십시오.

wFIL

wFIL은 이더리움(또는 다른) 블록체인에서 동등한 양의 wFIL을 생성하는 스마트 계약에 FIL을 예치하여 생성된다. 그런 다음 이 wFIL은 이더리움 또는 분산 거래소, 대여 및 대여 플랫폼, 수율 파밍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다른 디파이 프로토콜에서 사용할 수 있다. wFIL 지원은 글리프, cBridge를 통해 제공되며 곧 액셀라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덱스(DEX)

몇 주 안에 커뮤니티에서 덱스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파일코인 슬랙#fil-builders 채널을 참조하십시오.

해커톤, 가속기 등

▲ 해커톤 광고

FVM 스페이스 워프(SpaceWarp) 프로그램의 대성공에 이어 이번 분기에 새로운 빌더 프로그램을 발표하게 되어 기쁘다. FVM을 기반으로 구축할 새로운 구축업체를 지속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오늘 데브포스트(DevPost)와 협력하여 FVM 데이터버스(Dataverse) 해커톤을 시작한다. FVM 데이터버스 해커톤은 40,000달러가 넘는 상금, 다양한 도전 과제, 6개 이상의 파트너 기술 및 FVM 팀과 연결할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파일코인 빌더 커뮤니티를 위한 장소다. 이 이벤트는 가상으로 진행되어 구축 및 네트워크를 구축할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5월 1일부터 해킹이 시작되며 2023년 5월 23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지금 신청.

모든 세션은 FIL 빌더 트위치 채널을 통해 라이브로 스트리밍된다. 알림을 받을 채널을 구독하십시오.

언급했듯이, 커뮤니티는 최근 파일코인의 가장 큰 해커톤인 ETHGlobal과 함께 FVM 스페이스워프를 잘 끝마쳤다. 해커톤 기간 동안 구축된 모든 프로젝트와 우승자가 영감을 얻을 수 있는 하이라이트를 확인하십시오. 자세한 아이디어는 'FVM 스타트업 요청'에서 커뮤니티가 FVM을 기반으로 구축하고 FVM과 함께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프로젝트 목록을 검토하십시오.

기업가적 여정의 다음 단계를 밟을 준비가 된 빌더를 위해 소프트 노이즈(Soft noise) 플랫폼을 통해 적용할 수 있는 FVM 중심 가속기가 몇 개 있다.

그 중 가장 시간에 민감한 것은 초기 단계 가속기 및 네트워크 생태계인 그래프 페이퍼 캐피탈(Graph Paper Capital)로, 시드 전/시드 스테이지 웹3 스타트업이 PMF를 찾고 기본값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다. GPC1 봄 '23 코호트의 신청은 현재 4월 28일까지 가능하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신청, 투자 조건, 코호트 날짜, 12주 프로그램 구조, 멘토와 투자자의 전체 네트워크, FAQ 등을 확인할 수 있다.

FVM 데이터버스 해커톤 이후에도 FVM을 기반으로 계속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더 많은 프로그램이 발표될 예정이다. IPFS & 파일코인 빌더의 메일링 목록에 가입하십시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