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탐구자 상(Explorer Awards)의 수상자 발표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3-03-23 14:57
    • |
    • 수정 2023-03-23 14:57
▲ 탐구자 상의 수상자 발표

작년, 파일코인 재단은 분산형 기술을 사용하는 조직과 개인에게 웹3에 대해 더 알아가도록 일련의 보조금을 제공하는 탐구자 상을 시작하기 위해 언피니쉬드(Unfinished)와 힘을 합쳤다. 더 건강한 디지털 사회를 위한 시스템의 설계자 및 개발자로서 언피니쉬드는 이 계획에 이상적인 파트너였다. 보조금은 분산형 기술의 배움 및 개발을 이끄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1,000 및 $10,000으로 분산하여 $200,000상당의 자금 풀에서 나온다. 이 상은 NFT 워크숍부터 메타버스 전시회, 웹3 디너 행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자금을 지원하려는 의도를 가진다.

웹3 에코시스템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파일코인 재단 및 언피니쉬드는 미래를 위한 더 나은, 안전한, 그리고 공평한 인터넷을 구축하기 위해 탈중앙화를 지원하는 같은 사명을 공유한다.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은 소수가 다수의 욕구를 제어하는 것이 아닌 많은 사람을 위한 인터넷을 구축하려 노력하는 활동가, 개발자, 해커 그리고 열정적인 학습자를 발견 및 자금을 지원하는 방법이다.

다음은 2022년에 FF 및 언피니쉬드로부터 공동의 탐구자 상을 받은 몇몇을 소개한다.

크리스탈 헨드릭스-크레저(Crystal Hendricks-Kretzer)

크리스탈 헨드릭스-크레저는 사이버 콜렉티브(Cyber Collective)의 보조금 사무원이며 크리스탈 레이 크리에이티브(Crystal Rae Creative)라는 자체 에이전시를 운영한다. 사이버 콜렉티브에 참가하기 전에 탭룻 재단(Taproot Foundation)에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디렉터로써 활동했다.

헨드릭스-크레저는 디지털 네이티브 및 초기 사용자를 위해 웹3의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무료 개인 워크숍을 (10월) 사이버 보안의 달에 주최하여 탐구자 상을 수상했다. 파일코인 재단은 곧 출시될 리소스 허브(Resource Hub)에서 제공할 이러한 원칙에 대한 미니 가이드 및 해당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데이비드 톰착(David Tomchak)

데이비드 톰착은 글로벌 기업 벤쳐링(Global Corporate Venturing)의 최고 디지털 책임자(CDO)이자 옥스포드 대학의 옥스포드 인터넷 기관의 방문 정책 연구원으로, 그의 전문 분야는 AI 지원 콘텐츠 제작과 출판 및 연관 편향에서의 데이터 사용법이다. 톰착은 더 뉴 스테이츠맨 미디어 그룹(The New Statesman Media Group)의 디지털 퍼블리셔로 활동했었으며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에 오랜 경력이 있다. 또한, 톰착은 공무원으로도 시간을 보냈으며 영국 수상 관저(10 Downing Street) 및 국무조정실에서 디지털 책임자와 통신 부국장을 역임했다.

톰착은 올해 말 웰 디자인 유한 책임회사(Well Designed Ltd)가 주도하는 '미디어 파일럿의 웹3'의 연구 결과를 논의하기 위해 언론과 업계 구성원들을 위한 원탁 식사를 주최하는 탐구자 상을 수상했다.

드래건 에스펜쉬드(Dragan Espenschied)

드래건 에스펜쉬드는 인터넷 예술가, 음악가, 그리고 디지털 예술 보존가이다. 그는 2014년부터 리좀의 디지털 보존 프로그램에서 보존 책임자로 일하고 있다. 리좀(Rhizome)은 수수료, 전시회, 장학금, 보존 계획을 통해 디지털 예술과 문화를 홍보하고 있으며, 그들의 작업은 현대 예술의 역사를 문서화하고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이 보존을 돕는 방법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드래건은 이미 많은 기관과 집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성숙하고 정교한 p2p 오픈 소스 비디오 호스팅 프레임워크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피어튜브(PeerTube)를 지원하기 위해 탐구자 상을 받았다.

재즈살린(JAZSALYN)

재즈살린은 흑인의 미래를 다시 상상하는 것에 열정을 가진 반학벌주의 예술가이다. 예술가와 활동가들이 블랙니스의 대체 현실을 정의하는 급진적인 공간인 블랙 비욘드(Black Beyond)의 크리에이티브 및 큐레이터 디렉터로서, JAZSALYN은 흑인 및 비흑인 공동 해방자들과 협력하여 사회 및 크리에이티브 관행을 탈식민화하고 재원화한다. 블랙 비욘드를 통해 그녀는 일련의 프로그램, 아티스트 토크, 워크숍, 공연뿐만 아니라 더브랩 라디오에서 '대체 현실'이라는 제목의 월간 코너를 큐레이션한다.

재즈살린은 게임 디자인, 아프리카/아프리카 미래주의, 그리고 확장된 현실 경험, 메타버스, 웹3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를 지원하는 익스플로러 상을 받았다.

페이지 도너(Paige Donner)

페이지 도너는 신흥 기술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기업가이다. 그녀는 웹3 툴링 및 DAO 조직 인프라를 활용하여 과학, 우주 탐사 및 융합 에너지 분야의 연구 및 혁신 인큐베이팅을 지원하는 프론티어DAO(FrontierDAO)의 공동 설립자다. 건축, 블록체인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전문 신흥 기술 컨설팅 회사인 IoT 로지스틱스, LLC의 CEO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페이지는 쥬피터 프로덕션 옥시젠(Jupiter Productions Oxygene) LLC의 메타버스 제작자이자 영화 제작자다.

페이지는 하와이 마노아 & 우먼 인 퓨전(Manoa&Women In Fusion) 대학의 우주 공학자 지망생 커뮤니티를 위한 8주간의 웹3 및 DeSci(분산형 과학) 과정에 자금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주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로다 오메니아(Rhoda Omenya)

로다는 접근이 쉬운 기술 솔루션을 통해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는 커뮤니티에 힘을 싣는 비영리인 케냐 나이로비에 있는 우샤히디(Ushahidi)의 개발 책임자다. 우샤히디는 2008년에 있었던 선거 후 폭동에 관련한 더 많은 더 나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코드를 실험한 평범한 블로거 그룹으로 시작했다. 케냐의 무시받는 사람들이 그들의 목소리를 높이고 공무원들이 더 효율적으로 그들의 요구를 듣고 반응하도록 도와주는 기술의 활용이 그룹의 사명이다.

탐구자 상의 자금을 통해 로다는 "웹3, 우샤히디를 만나다"라는 주제하에 이틀간의 공동 창작 회의를 제안했다. 아프리카의 웹3 가속화 및 채택을 위해 싸우려 웹3 전문가와 열렬한 지지자를 한군데 모으는 것이 목표다.

트레버 스냅(Trevor Snapp)

트래버 스냅은 미디어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차세대 작가를 지원하는 나이로비에 있는 기사 그룹(Gisa Group)의 공동 창립자다. 트레버는 뉴스위크(NewsWeek), 뉴욕타임즈, 알제지라(Al Jazeera) 및 NPR을 포함한 출판용 포토그래피를 하는 프리랜스 저널리스트다.

이 상의 자금을 통해 스냅은 파일코인 네트워크와 같은 기존 기술과의 업무를 통해 동아프리카를 위한 분산형 아카이브의 새로운 길을 탐구했다.

에드 토마스(Ed Thomas)

에드 토마스는 세계 탄소 수준을 되돌리고 기후 변화에 실제 영향을 미치는 데에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계산하는 모바일 앱인 헤이즐(Hazel)의 대표이며 창립자다. 산림 보존 작업부터 최근 자연 기반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헤이즐 파트너는 사용자가 기후 변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지는 개인 및 산업 습관에 인식을 부여하는 동시에 사용자의 영향을 극대화하여 기후에 긍정적인 힘을 가져올 수 있다고 전망한다.

앨리스 마크(A'lece Mark)

앨리스 마크는 구글 클라우드의 전략 기업 경영진이다. 그녀는 지구를 재생시키는 동시에 팽창하는 인구에 지속해서 음식을 제공하는 방법에 관해 탐구하는 디지털 커뮤니티인 가든 클럽(Garden Club)의 경작자이기도 하다. 앨리스는 음식 보안, 웹3, 블록체인, 공공 재화, 머신 러닝 및 스타트업에 대해 열정적이다.

앨리스는 지구를 생각하는 동시에 성장하는 인구에 지속해서 음식을 공급하려는 방법에 대한 연구로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세계의 음식 사막을 다시 푸르게 만드려 웹3 합동, NFT 및 수직적 농업을 활용하는 그레잇 그린 가든(Great Green Garden)이다.

라힘 버포드(Rahim Buford)

라힘 버포드는 UVO(들리지 않는 목소리에 지원)의 설립자이자 경영 책임자다. 성년 초기 대부분 감금되었다가 26년간의 복역 중 찾을 수 있는 모든 갱생 기회에 참여하여 풀려났다. '두 번째 기회'라는 말을 신뢰하며 감옥에서 나와 커뮤니티로 돌아가려는 테네시 주민을 지원하는 조직은 UVO를 찾았다. UVO는 감옥에서 더 많은 테네시 주민을 해방하기 위해 조직화, 교육 및 정책 구조에 초점을 맞춘 501(c)3 비영리다.

라힘은 직업, 헬스케어, 집 및 개인 비전을 위한 자금 지원에 대한 기회가 쉽게 확인될 수 있는 테네시의 이전에 감금된 시민들을 위해 분산형 리소스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여 수상했다. 그는 이 부분이 개인들이 사회, 시민, 경제 및 기술 커뮤니티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UVO의 사명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믿는다.

파일코인 재단 및 언피니쉬드는 분산형 기술이 사용자가 데이터에 대해 더 많은 제어권을 가지게 되는 더 나은 미래를 활성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진실로 웹3 및 분산형 기술이 좋은 의도로 사용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다양하고 마땅히 받아야 할 그룹에 이러한 보조금을 분배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이 공동 계획이 다양한 배경을 가진 더 많은 사람을 끌어모으며 필요한 교육 리소스를 제공하기를 희망한다. 이 탐구에 대한 지원과 더 나은 인터넷을 구축하는 장기 목표에 이러한 보조금이 주는 영향의 결과를 기대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