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IPFS 캠프 2022 요약

    • 김진언 기자
    • |
    • 입력 2022-12-01 14:14
    • |
    • 수정 2022-12-01 14:14
▲ IPFS 캠프 2022 요약

3년의 공백 끝에 IPFS 커뮤니티는 10월 28일부터 30일, 포르투갈의 리스본에서 열리는 IPFS 캠프 2022를 위해 다시 모였다. 이 3일간의 이벤트는 최근 성과 발표,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축하하고 IPFS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기회였다.

550명이 넘는 사람들이 강연, 워크숍, 토론회, 해킹, 만찬 모임에 참여했다. 다음은 3일간의 캠프에서 진행된 100개 이상의 세션 중 몇 가지 하이라이트다. IPFS 유튜브 채널에서 모든 강연을 확인할 수 있다.

IPFS 에코시스템의 상태


▲ 몰리 맥킨레이가 IPFS 에코시스템의 상태에 대해 강연을 하고 있다.

IPFS 캠프 2019 이후로 많은 것이 변했다. 프로토콜 랩스의 제품 및 엔지니어링 책임자인 몰리 맥킨레이(Molly Mackinlay)는 'IPFS 에코시스템의 상태'라는 강연에서 생각을 공유했다.

IPFS 기반 댑스(dapps)(분산형 어플리케이션) 및 도구의 월간 사용자가 500만에서 5,000만으로 증가했다. 고유한 노드의 수가 계속 증가하여 네트워크의 탄력성과 분산성이 향상되고 가능한 콘텐츠가 많아진다. 한편 심지어 네트워크가 성장하면서 성능 또한 개선됐다. 이제 네트워크 내에서 콘텐츠를 찾는 속도가 50배 빨라졌다.

"우리는 이제 95번째 백분위 수에서 IPFS에서 0.4초의 검색시간을 달성하려 한다."라고 맥킨레이는 말했다. "IPFS 및 libp2p DHT(분산 해시 테이블) 구현을 다시 작성한 모든 그룹 덕분이다... IPFS에서 데이터를 라우팅하는 노드 세트를 개선했다. 이를 위해 엄청난 양의 작업이 필요했다".

프로토콜로서의 IPFS 또한 성장하고 있다. 이제 5개의 브라우저(브레이브, 오페라, 크로미움, 엣지 및 파이어폭스)에서 기본 혹은 확장을 통해 지원된다. 그리고 최근 개편된 IPIP(Interplanetary Improvement Proposal) 프로세스는 2022년 7월 도입된 이후 제출된 17개의 IPIP로 IPFS 프로토콜 개선을 위한 공개적이고 가벼운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IPFS 구현 및 자금 조달


▲ 미쉘 리와 디트리히 아얄라가 강연을 준비중이다.

이제는 IPFS 에코시스템을 가속화 할 때이며 IPFS를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데에 투자하게 되어 기쁘다. IPFS 캠프에서 후안 베넷(Juan Benet), 미쉘 리(Michelle Lee), 디트리히 아얄라(Dietrich Ayala)는 새로운 IPFS 구현 기금을 발표했다. 이 기금은 IPFS의 가용성 및 개발자 선택을 개선하기 위한 5년간의 전략에 초점을 맞춘다.

IPFS 발명가이자 프로토콜 랩스의 설립자인 후안 베넷은 "많은 IPFS 스타트업들이 좋은 VC(벤처 캐피털)를 찾아 어떻게는 회사를 구축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전체 커뮤니티에 공공의 이익이 전해질 것이기 때문에 IPFS 구현에 착수하는 상당한 규모의 팀을 동등하게 지원할 방법을 찾고 싶었다".

프로토콜 랩스의 브라우저 및 플랫폼 에코시스템 책임자인 디트리히 아얄라는 "초기 범위는 오늘날에 없는 공간과 환경에 프로토콜을 구현(및 통합)이다."라고 말했다. 프로토콜 랩스의 개발자 프로그램 책임자인 미쉘 리는 "우리는 다양한 그룹이 광범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비스니스 버티컬(유사 제품을 유사한 방법을 사용해 개발하고 마케팅하는 기업 및 산업) 및 다양한 런타임을 처리하기 원한다."라고 덧붙였다. "여기에는 고유 운영 환경을 위한 설계, 클라우드 기본 도구와의 호환성 또는 와즘(WASM)과 같은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또는 인기 있는 플러그인 및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가 포함될 수 있다".

추가 정보 및 신청 방법은 2022년 후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탈중앙화와 인권


메인 무대 패널에서는 3개 대륙에서 온 3명의 연사가 디지털 보존 및 검열 저항을 위해 그들이 IPFS를 사용해온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스탈링 랩(Starling Lab)

스탈링 랩의 창립 이사인 조나단 도탄(Jonathan Dotan)은 학술 연구가 최신 암호화 방법과 분산형 웹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어떻게 인류의 디지털 기록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기술 및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해 말했다. 여기에는 인권 침해 문서화, 대량 학살 증언 및 전쟁 범죄와 관련된 민감한 기록이 포함된다. 프로젝트에는 대량 학살 생존자들의 증언을 가장 많이 수집한 변조 방지 분산 저장 장치를 소개한 시각 역사 아카이브(Visual History Archive)와 도날드 트럼프(Donald Trump)에서 조 바이든(Joe Biden)으로의 대통령 전환을 기록한 사례 연구인 78 Days가 포함된다.

"스탈링 랩은 IPFS에 대해 정말 기대를 품고 있었기 때문에 [프로토콜 랩스] 에코시스템에 일찍 진입했다."라고 도탄은 말했다. 스탈링 랩은 언론인, 역사가와 변호사를 웹3에 환영함으로써 연구 기회를 창출한다. IPFS를 활용함으로 우발적이든지 의도적이든지에 상관하지 않고 "정보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설계된 오픈소스 도구, 모범 사례 및 사례 연구를 사용하여 디지털 콘텐츠의 출처"를 추적함으로 잘못된 정보에 대처할 수 있는 도구를 구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키가 아니면 콘텐츠도 아니다.

라이크코인(LikeCoin)과 라이커 랜드(Liker Land)의 공동 창립자인 포비 푼(Phoebe Poon)은 팀의 분산형 게시 인프라(decentralized publishing infrastructure)와 독립 미디어를 위한 도구에 관해 얘기했다. 친 민주적 미디어가 심한 검열을 경험하는 "홍콩의 사회적 맥락과 정치적 풍경"에서 동기를 부여받았다.

8,000명 이상의 기자가 라이크코인의 IPFS 기반 게시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 배포를 보장하고 보도의 무결성을 유지한다.


카탈로니아의 검열

인터플래니터리 마인드 맵(Interplanetary Mind Map)의 연구원인 사비 비베스(Xavi Vives)는 카탈로니아에서 검열을 방지하기 위해 IPFS를 사용한 경험을 공유했다. 2017년 10월 1일에 카탈로니아의 시민은 스페인에서 분리하기 위해 투표를 하도록 강요받았고 이에 대한 폭력과 검열에 직면했다.

비베스는 "사람들이 언제 그리고 어떻게 투표를 할지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는 사이트가 정적 사이트로 IPFS에 미러링 됐기 때문에 IPFS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라고 말했다. "며칠 동안 국가가 사이트를 폐쇄하는 동안 사람들은 새로운 노드를 가동했다".

결국 시민은 IPFS 게이트웨이에 액세스조차 할 수 없었고 비베스와 다른 사람들은 보크도니(Vocdoni)라는 분산된 투표 시스템에 착수했다. 그러나 그들은 노출에 대한 두려움과 편집증에 비밀리에 2년간 작업했다. 이 때문에 그들은 자금 조달, 직원 고용 또는 커뮤니티 구축을 할 수 없었다. 오늘날까지 보크도니는 여전히 조사를 받고 있으며 뉴스 명예 훼손과 음모론 아래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베스는 "탈중앙화의 적은 매우 강력하다... 폭력, 두려움, 돈 및 통제는 오래간다."라고 덧붙였다.

IPFS 프로토콜 사양 개선


2022년 7월에 IPFS 프로토콜 개선을 제안하고 평가를 위한 명확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IPIP가 도입되었다.

▲ 마친 라타이가 IPFS 사양 업데이트 및 IPIP 프로세스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IPFS 구현 트랙의 일부로 IPFS 사양 관리자 마친 라타이(Marcin Rataj)(@lidel)는 IPFS 사양 및 IPIP 프로세스에 대한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모든 구현은 특별하며 우리의 스택의 다른 부분으로 만들어졌다."라고 라타이는 말했다. "[대부분의] 구현은 모든 부분을 구현하지 않는다. 사용 사례와 관련된 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래서] 사람들이 레거시 코드를 참조하지 않고도 IPFS 스택의 특정 블록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사양에 투자하고 있다".

7월 이후로 17개의 IPIP 개선이 제안되었으며 이는 IPFS 프로토콜 설계에 대한 광범위한 참여를 나타낸다. 프로세스 및 'ipfs/specs' 저장소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보이스 젬(Voice Gems): 1,000년 아카이브


보이스 젬 프로젝트는 "디지털 보석과 물리적 조각품을 생성하기 위해 지구 상에서 가장 놀랍고 영향력 있고 심각하게 멸종 위기에 처한 목소리를 강조하는 활기차고 전례 없는 명상이다". NFT, 프린트, 3D 프린트, 디지털 비디오, 대규모 예측 및 주조된 조각으로 다양한 작품이 나타날 수 있다. 연설에서 보이스 젬의 제작 책임자인 해리 예프(Harry Yeff)는 자신의 광속 무선 전송 포트폴리오, AI 합성 음성, 그리고 어떻게 신기술이 새로운 보존 방법에 대해 중요한 토론을 제공하는지 보여주었다.

▲ 해리 예프가 강연하고 있다.

"모든 음악적 의미를 제거하면 범위와 한계가 무엇인지 생각해야 할 큰 책임이 있지만, 음성에는 여전히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라고 예프는 말했다.

나만의 모험을 선택하십시오.


▲ IPFS 캠프 2022

IPFS 캠프 2022는 동종 최초의 분산형 이벤트였다. 17개가 넘는 다양한 트랙을 통해 참가자들은 무엇에 참여할지 고를 기회가 있었다. 모든 트랙은 IPFS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IPFS 구현: IPFS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 팀을 만나 작업할 IPFS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 IPFS 101: 소개 & 사용자 앱: IPFS를 시작하는 실습 세션이다.
  • IPFS 201: 디자인 패턴 및 개발자 도구: IPFS 앱 아키텍처, 개발자 도구, 디자인 패턴 및 IPFS를 사용하여 앱을 빌드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다룬다.
  • 콘텐츠 라우팅: IPFS의 콘텐츠 라우팅에 대한 접근 방식과 프로토콜, 현재까지 배운 점 및 미래의 방향성
  • 데이터 전송: IPFS 노드가 콘텐츠를 요청, 전송 및 수신하는 방법
  • 데이터에 대한 계산: 머클 포레스트(Merkle Forest)(해쉬 트리)를 떠나지 않고 데이터를 생산하는 방법
  • IPFS 운영자 및 기업: 대규모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사용 사례에서 IPFS의 적용 및 배포 탐구
  • 측정 및 성능: 빌더와 운영자를 위한 엄격한 네트워크 측정, 성능 평가 및 권장 사항을 통해 IPFS 및 libp2p의 설계 및 운영에 대한 데이터 중심 접근 방식이다.
  • libp2p Day: 최초의 libp2p Day: libp2p 빌더, 기여자와 관리자를 위한 모임
  • libp2p 프라이버시: 현재 libp2p에서 진행 중인 프라이버시 작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방향 및 다음 단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기회를 잡으십시오.
  • 게임, 메타버스 및 비디오: 웹3에서의 게이밍과 비디오 제작 환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 브라우저 & 플랫폼: IPFS 및 연관된 기술을 브라우저와 웹에 통합시키기 위해 현재 상태, 해결되지 않은 문제 그리고 앞으로의 업무에 관해 알아보십시오.
  • 분산형 과학(DeSci): IPFS에서 개방된 공동 작업을 통해 변혁을 일으키는 연구 프로젝트에 대해 더 알아보십시오.
  • 라이트닝 토크1 & 라이트닝 토크2(Lightning Talks1 & Lightning Talks2): 모든 유형의 IPFS 관련 주제에 대해 다루는 15분 강연의 라인업을 알아보십시오.
  • IPFS와 성장: IPFS를 이용하여 기술 및 프로젝트를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IPFS 캠프 2022를 특별한 경험으로 만들어 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


▲ IPFS 캠프 2022

이벤트는 놀라운 트랙 주도자, 100명 이상의 연사, 여행 경비를 받고 커뮤니티를 확장시킨 37명의 IPFS 장학생, 이벤트 직원을 보충한 20명 이상의 자원 봉사자의 헌신 없이는 불가능했다.

▲ IPFS 캠프 2022에 대한 간략한 개요

리스본은 아름답고 친근하며 영감을 주는 도시였다. IPFS 캠프를 가능하게 해준 모든 현지 제작진과 커뮤니티에 감사를 표한다. 리스본에서 가장 다양한 이웃의 통합과 발전에 초점을 맞춘 비영리 단체인 레노바 모라리아(Renovar a Mouraria)와 협력하여 행사에서 얻는 학용품과 가구는 지역 사회에 기부되었다. 또한 리푸드(Re-Food)와의 제휴를 통해 1,000개 이상의 식사가 제공되었다.

IPFS 캠프 2022를 놀라운 경험으로 만들어준 놀라운 커뮤니티에 감사를 표한다. 다음 이벤트의 업데이트를 주시하십시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진언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