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FVM을 통해 열수 있는 것

    • 이은혜 기자
    • |
    • 입력 2022-09-28 16:01
    • |
    • 수정 2022-09-28 16:01
▲FVM을 통해 열수 있는 것

현재 파일코인은 분산형 저장 및 검색 네트워크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 수천 개의 스토리지 공급자를 통해 18EiB 이상의 분산 데이터 스토리지 용량을 전 세계에 제공한다.

그러나 스토리지는 시작에 불과하다. 최근 출시된 파일코인 v16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인 Skyr는 파일코인 가상머신(FVM: Filecoin Virtual Machine) 출시의 첫 번째 이정표를 완성했다.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빌더는 파일코인의 데이터를 통해 다시 계산하고 분석할 수 있다.

FVM = 검증할 수 있는 스토리지 + 스마트 계약.

FVM을 사용하면 파일코인 네트워크의 상태 데이터에 대해 온체인(On-Chain) 계산을 자체 스마트 계약(또는 파일코인 에코시스템에서 알려진 액터)을 배포할 수 있다. 이것은 정말 강력한 추가 기능이다. 사용자가 입증할 수 있는 분산 스토리지를 통해 온체인 계산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하면 많은 다운스트림 사용 사례와 애플리케이션이 온체인과 오프체인 모두에 나타날 수 있다.

스토리지 및 검색 기능은 파일코인의 레이어 0(Layer 0) 아키텍처라고 가정했을 때 온체인 계산을 수행하는 기능은 이제 파일코인 스택에 레이어 1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파일코인 사용 사례

그래서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며 왜 중요하고 또 어떤 가능성을 열 수 있을까? FVM은 새로운 클래스의 web3 dApp를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그중 다수는 네트워크 기능 및 그 이상의 기능이 10배 향상될 가능성이 있다.

파일코인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은 이미 이러한 새로운 기능으로 무엇을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해 기대하고 있다. 커뮤니티에서 논의되고 있는 몇 가지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토큰화된 데이터 세트 및 데이터 DAO

데이터 세트의 가치를 포착하고 사회에 나타낼 수 있는 데이터 세트 경제를 시작하면 피어 간에 이러한 데이터 토큰을 교환하고 검증, 조인, 분석, 기능 감지 및 추출과 같은 데이터에 대한 계산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없는 평판 시스템

서비스 품질 보장, 성능, 지연 시간 및 지역 세부 정보와 같은 주요 메트릭스를 측정하기 위해 SP(Storage Provider: 스토리지 프로바이더)와 무작위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노드의 오버레이 네트워크가 있다면 이러한 노드는 SP 평판 점수를 체인에 저장할 수 있으므로 추적할 수 있고 검증할 수 있는 동시에 사용자가 데이터에 사용할 SP의 서비스 조건을 결정할 수 있다.

복제 작업자

누구나 네트워크에서 해당 데이터 세트의 특정 수준의 복제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거래를 하는 새로운 스마트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다면 데이터가 항상 n번 자동으로 저장되도록 함으로써 데이터의 복원력을 보장할 수 있다.

스마트 계약은 또한 데이터를 파일코인 네트워크로 단 한 번에 전송하고 신뢰할 수 없는 액터가 이를 복제하여 여러 저장에 n 번 보낼 수 있다. 또한 지역 및 위치, 지연 시간, 가격 등 데이터가 준수해야 할 사용자 정의 규칙 정책을 만들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FVM의 스마트 계약 흐름에 바로 구축될 수 있다.

보다 스마트한 스토리지 시장

섹터 문제 발생 시 거래의 자동 갱신 또는 자체 복구 거래와 같은 기능을 통해 스토리지 시장의 풍부한 기능을 상상해볼 수 있다. 또 다른 가능성은 검색이 지정된 시간 또는 이벤트 트리거에서만 이루어지는 시간 잠금 또는 이벤트 중심 데이터 거래이다.

FVM을 사용하여 열 수 있는 더 많은 사용 사례가 있다. 유일한 한계는 개발자의 상상력이다. 커뮤니티에서 조사할 수 있는 다른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 NFT가 한 곳에서 발행, 교환 및 저장됨.
  • 스토리지 보상금 및 경매 메커니즘.
  • L2 브리지 활성화.
  • DeFi 방식으로 구성된 스토리지의 미래 및 파생 모델.
  • 부문 담보 대출을 위한 조건부 대출

좋은 사용 사례 아이디어/제안이 있다면 여기에서 FVM 포럼에 대한 토론에 참여해볼 수 있다.

이것이 어떻게 하면 가능할까?

FVM은 러스트(Rust)에 빌드된 참조 SDK와 함께 WASM 코어에 구축된다. 해당 커뮤니티에는 AssemblyScript SDK와 실험적인 TinyGo SDK와 같은 FVM용 다른 SDK에서 작업하는 여러 놀라운 빌더가 있다.

FVM에 대한 EVM 호환성도 작업 중이다. 즉, 현재 EVM의 모든 사용 사례는 파일코인 스토리지 계층을 이식하고 활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개발자는 현재 솔리디티(Solidity) 기술과 하드햇(Hardhat) 또는 지갑과 같은 이더리움(Ethereum) 생태계 도구를 사용하여 FVM을 개발할 수 있다.

로드맵은 어떻게 생겼을까?

사용자 정의 스마트 계약은 항상 파일코인 개발 로드맵의 일부였다.

하지만 우선 레이어 0을 강력하고 안전하며 권한이 없는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크인 파일코인으로 개발해야 했다.

이제 커뮤니티는 네트워크 개발의 다음 단계로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다. 이러한 L1 기능의 론칭에 대한 자세한 계획은 FVM 로드맵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이 불가능한 WASM 기반 FVM의 도입인 Skyr과 함께 마일스톤 1을 완료한 후, 코드도 완전히 감사되었다. 현재 마일스톤 2 (Milestone 2)의 범위 지정(기본 FVM 및 EVM 호환 FVM 모두에 대한 프로그래밍 가능)이 진행 중이다.

FVM 커뮤니티를 통한 구축

FVM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참여하고자 하는 팀이나 빌더라면 참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깃허브(Github)에서 FVM에 대한 기술적 세부 사항을 구체화하고 #fvm Slack 토론에 참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Repo 및 관련 FIPs에는 FVM 아키텍처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다.

구축하고 싶은 사용 사례나 도구가 있는 경우 FVM Early Builders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된다. 생태계에는 존닥스(Zondax), 블로시코(Bloxico), 폴리페네(Polyphene), 비너스(Venus) 팀, 그리고 글리프(Glif)를 포함하여 협력할 수 있는 다른 놀라운 빌더들이 있다. 다가오는 코호트는 9월에 시작한다.

FVM을 위한 인프라 및 툴링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춘 FVM RFP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현재 제안 중 일부는 고급 Rust SDK, AssemblyScript 및 TinyGo SDK, FilHack이라는 'Hardhat for FVM'을 포함한다. 그러나 FVM에 대한 툴링 및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더 많은 제안이 필요하다. 이는 Open Zeppelin 라이브러리 또는 데이터 지갑에 대한 몇 가지 개념일 수 있다.

먼저 FVM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프로젝트에 대한 비디오 설명을 시청하면 된다.

보다 다양한 정보 및 방송관련 소식은

공식 SNS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은혜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