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블록체인 코이노스, 개발자를 위한 무료 플러그인 아키텍처 도입

    • 이은혜 기자
    • |
    • 입력 2022-09-21 08:39
    • |
    • 수정 2022-09-21 08:39
▲블록체인 코이노스, 개발자를 위한 무료 플러그인 아키텍처 도입

코이노스(Koinos)는 이미 최초의 진정으로 자유로운 범용 블록체인으로 알려졌지만,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구축된 최초의 블록체인 중 하나이다. 블록체인 노드를 느슨하게 결합한 서비스 세트로 분할함으로써 코이노스는 유지 관리가 용이하고 쉽게 검증할 수 있는 동시에 상당한 수준의 배포 유연성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내에는 주로 libp2p에 의존하는 p2p 마이크로서비스가 있다. 코이노스 커뮤니티 개발자 중 한 명은 코이노스 개발자들에게 흥미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p2p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해 놀라운 작업을 수행했다.

블록체인 = 비싼 스토리지


블록체인은 사람들이 네트워크에서 노드를 실행하도록 장려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지만 정보를 저장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이기도 하다. 블록체인에 정보를 저장하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도 노드의 분산 네트워크를 손쉽게 활용해 정보를 공유할 방법이 있다면 좋지 않을까?

이것은 아마도 꽤 쓸모없게 들릴 것이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요지는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것 아닌가-? dApp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에 p2p 암호화된 메시지를 추가하거나 사용자가 읽을 수 있는 콘텐츠(기사, 게시물, 댓글 등)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정보가 불변의 장부에 영원히 저장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상상해 봤을 때 아마도 이는 마나(이더리움의 가스에 해당하는 코이노스)를 소비하거나 단순히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영구화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

다른 블록체인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dApp에 추가하려면 완전히 별도의 노드를 개발한 다음 사람들이 해당 노드를 실행하도록 해야 한다. 물론, 사람들이 노드를 실행하도록 하는 방법은 블록체인과 토큰을 사용하여 그렇게 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우리가 시작했던 곳으로 돌아왔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블록체인이 필요하지 않은 작업을 수행한다.

브릿지 만들기


로아민(Roamin)의 솔루션을 입력할 수 있다. 로아민은 처음에 이더리움-코이노스 브릿지 구축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가지고 팀에 연락했다. 이더리움은 코이노스 외곽에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에서 행동을 관찰한 다음 코이노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노드를 실행하는 일종의 중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코이노스의 블록체인 설계자인 마이클 반데버그(Michael Vandeberg)는 로아민에게 코이노스에서 실행되는 p2p 코드에 대한 관찰 결과를 알렸다.

코이노스의 p2p 마이크로 서비스는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모듈식 피어 투 피어 네트워크 스택을 활용한다: libp2p. libp2p로 작업하는 동안 마이클은 피어가 어떤 프로토콜을 사용하는지 명령하지 않고도 다른 피어에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대신, 기본적으로 해당 노드에 프로토콜을 제안할 수 있으며 제안을 수락하거나 거부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 사례의 중요한 구성 요소는 피어가 다른 노드에서 제안하는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우에도 해당 피어와의 연결이 끊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플러그인 아키텍처


마이클은 이것이 libp2p에 의해 구동되는 p2p 마이크로 서비스에 "플러그인 아키텍처"를 추가할 기회를 창출했다고 말했다. 이 아키텍처를 추가하면 다른 개발자가 자체 통신 프로토콜을 코이노스 노드에 추가할 수 있고 사용자가 p2p 네트워크를 통해 원하는 모든 종류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이더리움 브릿지의 경우,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의미한다. 그러나 암호화된 메시징 서비스, 컨텐츠 공유 애플리케이션 또는 다른 모든 것을 위해 p2p 플러그인이 생성될 수 있다. 사람들은 특정 플러그인을 실행하도록 선택해야 하고 이 정보 중 어느 것도 블록체인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코이노스 네트워크의 전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개발자에게 놀라운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또 다른 도구를 제공한다.

현재 플러그인 아키텍처는 개념 증명에 가깝다. 작동은 하지만 코이노스가 아직 테스트넷에 있어서 테스트 되지 않았다. 하지만, 메인넷의 가장 중요한 부분들이 완성되었으므로, 더 많은 코이노 애플리케이션들이 온라인에 등장할 것으로 기대하며 그들 중 일부는 libp2p의 이 활용도가 낮은 기능을 이용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플러그인 아키텍처의 초안 PR은 https://github.com/koinos/koinos-p2p/pull/212에서 볼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은혜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