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BIS 연례 보고서 요약] "성장에 타격 주더라도 금리 인상 속도 올려야"

    • 홍동희 기자
    • |
    • 입력 2022-06-27 20:37
    • |
    • 수정 2022-07-13 10:24

"세계는 패러다임의 전환점에 도달했을 가능성"
"여전히 세계의 긴축 속도가 너무 느리다"

▲[BIS 연례 보고서 요약] "성장에 타격 주더라도 금리 인상 속도 올려야"

26일(현지시간) 중앙 은행의 중앙 은행으로 알려진 국제결제은행(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s)은 연례 보고서를 통해 "세계 경제 성장에 심각한 타격을 주더라도 금리를 급격히 인상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세계의 긴축 속도가 여전히 너무 느리다는 지적이다. BIS는 급격한 금리 인상을 하지 않을 경우 세계는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알려진 저성장 또는 마이너스 성장과 높은 인플레이션의 조합에 직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연준은 이번 달에 정책 금리를 0.75% 포인트 인상하여 1.5%에서 1.75% 사이의 범위로 만들었지만,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실질 기준으로는 여전히 매우 부정적이고 매우 부족하다는 것이다.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스위스, 노르웨이의 중앙 은행들은 최근 0.5% 포인트의 대규모 금리 인상을 발표했지만 실질 정책 금리는 여전히 0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

BIS는 “물가상승률에 미치지 못하는 속도로 정책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한다는 것은 실질금리가 하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인플레이션 위험을 억제해야 할 필요성과 양립하기 어렵다”라며 "지난 1년 동안 가한 인플레이션 압력의 정도를 감안할 때 수요를 완화하려면 실질 정책 금리를 크게 인상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BIS는 1970년대보다 나은 점도 있음을 언급했다. 물가상승률이 당시보다 상대적으로 더 작았고 상품 공급이 지금까지 더 잘 유지되고 있다는 점, 주요 중앙 은행은 이제 정부로부터 독립했으며 1970년대와 달리 경제 정책에 분명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2개월 동안 선진국의 실질 금리는 유가 충격을 앞두고 큰 폭으로 하락한 1970년대와 매우 유사하다고 BIS는 말했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실질금리는 지난 30년 동안 역사적 범위보다 1~6%포인트 낮다.

어거스틴 카스텐(Agustin Carstens) BIS 총책임자는 "(현재) 이 단계에서 연준의 (긴축) 작업이 완료되었다고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이달 초, 연준 관계자들은 내년에 정책 금리를 3.5%에서 4% 사이로 인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3.5%에서 4% 사이로 정책 금리를 맞출 경우,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인 2%로 돌아오면 양의 실질 금리가 되지만, 인플레이션이 현재 수준에 더 가깝게 유지된다면 음의 실질 금리가 된다.

유럽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태도가 미국보다 더 나이브하다.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은 현재 수준인 마이너스 0.5%에서 점진적인 금리 인상을 시사했다. 전혀 인플레이션을 걱정하고 있지 않는 모습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 ECB 총재는 이번 달 유럽 의원들과의 통화에서 "은행이 금리를 정상 수준으로 인상할 계획이다"라며 "우리는 확실히 긴축 통화 정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ECB는 실업률과 인플레이션이 모두 자연스래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유럽중앙은행의 움직임에 대해 전 BIS 고위 관리이자 현재 재무학 교수인 스티븐 세체티(Stephen Cecchetti)는 "현재 인플레이션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퍼졌다는 점을 감안할 때 (유럽중앙은행의) 이러한 부드러운 정책 움직임은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미국 실업률이 몇 년 동안 5%에 도달해야 할 것으로 추정하면서 핵심은 경기 침체 유무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문제는 한 번의 경기 침체에서 모든 것을 몰아낼 수 있는지, 아니면 두 번 이상의 경기 침체가 걸릴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라고 주장했다.

1985년에서 2018년 사이에 35개국을 대상으로 한 BIS 연구에 따르면 경제는 처음의 높은 인플레이션이 이 조정된 후 정책 금리가 낮으면 금리 인상 주기 동안 경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

나아가, 인플레이션이 오래 지속되면 높을수록 높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사람들은 인플레이션이 낮을 때 물가 인상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높을 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변경한다. 구매력을 잃은 노동자들은 더 큰 임금 인상을 원한다. 그리고 이는 다시 연쇄적인 물가 상승을 이끌기 때문이다.

애틀랜타 연방 준비 은행에 따르면 미국의 임금은 연간 약 6.1%의 비율로 상승하고 있다. 도이체방크(Deutsche Bank)의 이코노미스트는 "유럽의 임금은 올해 말까지 연 5%씩 인상될 것으로 보이며, 이 속도는 2023년 말까지 유지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2023년 말까지 인플레이션 압박이 계속 지속될 수 있다는 이야기다.

BIS는 현재 세계에 인플레이션 심리가 확산되고 정착되는 전환점에 도달했을 수 있다며, 이는 중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홍동희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