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리 P2P 페스티벌 2022 요약

    • 이은혜 기자
    • |
    • 입력 2022-06-07 08:10
    • |
    • 수정 2022-06-07 08:10
▲파리 P2P 페스티벌 2022 요약

파리에는 베르티(Berty)와 다른 협업기업들이 이끄는 매우 강력한 P2P 커뮤니티가 있다. 이 커뮤니티는 신제품, P2P 기술 및 프로토콜의 최신 업데이트를 소개하고 우주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다음 큰 도전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기 위해 매년 직접 이벤트를 개최한다. 2022년 4월 27일부터 5월 1일까지 2년간의 공백기를 거쳐 다시 대면으로 축제가 열렸다. 이는 100명 이상의 사람들과 많은 사이드 토론, P2P 스펙트럼에 걸친 훌륭한 프레젠테이션이 있는 대단한 행사였다.

올해, Protocol Labs EngRe libp2p 팀이 참가하여 이벤트에 강력한 존재감을 주었다. 거의 이틀은 libp2p의 최신 업데이트, 현재 및 미래 작업 흐름, 연구 영역에 대한 새로운 발견에 할당되었다. 둘째 날은 PL의 설립자이자 IPFS 및 libp2p의 발명가 후안 베네트(Juan Benet)의 강연으로 마무리되었다.

다음은 파리 P2P 페스티벌에서 전달된 모든 libp2p 대화 목록과 유튜브에 있는 해당 녹음에 대한 간략한 개요 및 링크이다.

▲libp2p 소개 및 상태, libp2p의 핵심 유지관리자맥스 인덴(Max Inden)

맥스는 프로젝트의 현재 상태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언어 구현의 상태를 간략히 살펴보았으며, 오늘날 libp2p에서 실행되는 많은 라이브 네트워크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맥스는 향후 프로젝트 로드맵을 다뤘습니다.

▲IPFS 네트워크 측정 및 개선 기회, 야니스 사라스(Yiannis Psaras), 프로토콜 랩(Protocol Labs) 연구원

야니스는 팀이 동료 간의 공용 IPFS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특성과 상호 작용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측정 방법을 도입했다. 대규모 측정 캠페인이 끝난 후, 이들은 2,700개 이상의 자율 시스템과 152개국에 IPFS 피어(peer)가 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아마존 또는 애저(Azure)와 같은 대규모 중앙 클라우드 제공업체 외부에서 운영되고 있다. 연구팀은 IPFS의 성능을 평가하여 광범위한 사용 사례에 대해 게시 및 검색 지연이 모두 허용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낙관적 제공: IPFS DHT 제공 프로세스를 더욱 빠르게 만들다. 데니스 트라우트윈(Dennis Trautwein), 부페르탈 대학의 박사과정 학생

IPFS 네트워크의 제공 프로세스, 즉 네트워크의 콘텐츠 게시 프로세스는 매우 느리다. 이들은 측정을 통해 그것이 몇 배나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이 강연에서 데니스는 초기 결과 및 다음 단계와 함께 팀의 개선 제안을 제시했다.

▲libp2p로 구멍 뚫기, libp2p의 핵심 유지 관리자 맥스 인덴

맥스는 중앙 조정 서버(STUN 및 TURN) 없이도 NAT 및 방화벽을 통과를 허용하는 추가된 분산형 홀 펀칭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이는 분명히 P2P 네트워킹 프로토콜의 거대한 단계이며 분산형 솔루션을 보지 못한 단계이다.

▲분산 프로토콜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 페드로 아코스 코스타(Pedro Akos Costa), 리스본의 NOVA 대학 박사과정 학생

페드로는 분산형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연구하고 개선하기 위해 어떤 도구를 구축하고 개발해야 하는지와 같은 질문을 다루었다.

▲libp2p DHT: 성능, 워크로드 및 가능한 발전 방향, 조오 레이타오, 리스본의 NOVA 대학 조교수

조오는 libp2p의 분산 해시 테이블 구조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어떤 성능을 관찰할 수 있는지 현재 어떤 개선 트랙이 연구되고 있는지 어느 방향으로 가는 게 맞는지와 같은 문제를 다루었다.

▲브라우저 연결 문제. libp2p의 미래에 대한 전망: WebRTC, WebTransport, WebSockets, libp2p의 핵심 유지관리자 중 하나 마틴 시먼(Marten Seeman)

마틴은 앞으로 WebRTC, WebTransport, WebSockets는 어떻게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등 브라우저 내에서 libp2p의 미래가 무엇인지 논의했다.

▲스토어더인덱스(Storetheindex): 분산되고 일관성 있는 데이터베이스, libp2p 유지관리팀 구성원 마르코 무니자가 (Marco Munizaga)

마르코는 "스토어더인덱스" 프로젝트와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storetheindex는 분산되고 최종적으로 일관된 데이터베이스이다. 마르코는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떤 속성을 가졌는지, IPFS <-> Filecoin 상호 운용성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아키텍처 충돌 - IPFS를 낯선 장소에 배치하는 어려운 문제, 디트리히 아얄라(Dietrich Ayala), 브라우저 및 플랫폼 프로토콜 랩 생태계 책임자

프로토콜 랩의 브라우저 및 플랫폼 팀은 최종 프런티어를 포함한 다양한 아키텍처에서 다양한 구축 환경, 심지어 다양한 공동 작업자와 IPFS 통합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SPACE! Dietrich는 P2P의 미래를 엿볼 수 있도록 효과가 있었던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 아직 진행 중인 작업의 예와 함께 일련의 시나리오를 공유했다.

고십섭(Gossipsub)은 libp2p의 기본 pubsub 프로토콜이며 Filecoin 블록체인과 ETH2.0과 같은 다른 저명한 블록체인에서 선택되는 프로토콜이다. 하지만 고십섭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무엇에 사용될 수 있는가? 운영 환경의 매우 중요한 보안 특성은 무엇입니까? 등의 질문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채 남아있다.

▲QUIC Deep Dive, Quick-go의 핵심 유지관리자 마틴 시먼

마틴은 QUIC의 역사와 기본 사항을 빠르게 다룬 후 IETF에서 발전하고 Go에서 구현하는 것을 지켜본 사람으로서 프로토콜의 흥미로운 부분에 관해 얘기했다. 그는 이 속성이 미래 프로토콜(MASQUE, WebTransport)에서 활용되는 방식에 대한 전망을 제공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libp2p 프로젝트 – 장기적 관점, IPFS, libp2p 및 Filecoin의 발명자이자 프로콜 랩의 설립자 후안 베네트

IPFS 프로젝트는 웹을 재분권화하고 데이터를 보호하며, 애플리케이션을 개선하기 위한 대규모 오픈 소스 운동으로 성장했다. libp2p는 IPFS의 매우 중심적인 구성 요소로, 동시에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이미 여러 웹 3.0 플랫폼을 지원한다. 이 강연에서 후안은 libp2p의 역사, 현재 사용 사례 및 미래의 잠재력에 관해 설명했다. 또한 그는 어디에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한지, 현재의 도전 과제들을 강조하고 그것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방법들을 지적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은혜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