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코인 파파라치] 최초의 '부분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FXS' !

    • 홍동희 기자
    • |
    • 입력 2022-06-02 15:06
    • |
    • 수정 2022-06-02 15:12
▲[TVCC 코인 파파라치] 최초의 '부분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 'FXS' !

◆ FXS-FRAX 프로젝트 등장 배경

담보 기반 스테이블 코인들의 담보가 실제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테더 리스크에 대한 우려에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들이 등장했었다.

하지만 이번 테라 사태 이전에도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들은 페깅이 종종 풀리기도 하며 한번에 무너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이에 '부분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으로써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 안정화 메커니즘으로 일부는 자산담보, 일부는 알고리즘을 혼합한 모델이 등장한 것이 FRAX 프로젝트 모델이다.

◆ FXS코인과 FRAX코인

FRAX 코인이 USDT, USDC, UST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이며, FXS 코인은 FRAX 코인의 가격을 스테이블하게 유지하기 위한 거버넌스 토큰으로서 테라 프로젝트의 루나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

◆ FXS-FRAX 프로젝트의 구조

FRAX 코인의 보급 초기 단계에서는 USDC와 같은 여러 스테이블 코인을 담보 자산으로 하여 1대 1로 발행을 한다.

그 다음 단계는 FRAX 코인에 대한 수요가 늘어 FRAX 코인이 1달러 이상의 가격으로 가는 단계이다. FRAX 프로젝트는 FRAX 코인이 1달러 이상으로 거래되면 1시간 마다 0.25% 단위로 담보 비율을 낮춘다.

예를 들어 담보 비율이 70%일 경우 FRAX 시총의 70%는 USDC와 같은 담보 자산으로 보장하고, 시총의 20%는 알고리즘으로 지지되는 구조이다.

담보 비율이 낮아질 경우 FRX 코인을 소각(일반적 의미의 소각과는 다르며 사실상 판매에 가깝다)하여 FRAX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한다. 발행된 FRAX 코인은 공급을 늘리므로 FRAX 코인의 가격은 낮아져서 1달러에 가까워진다.

반대로 FRAX 코인의 매도세가 커져 1달러 이하로 거래될 경우 FRAX코인을 상환하면 담보 비율 만큼의 USDC 등의 스테이블 코인을 제공하고 알고리즘 비율 만큼의 가격에 해당하는 FXS 코인을 새로 생성하여 제공한다.

◆ FRAX 프로젝트의 장점

프랙스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 스테이블 코인의 수요가 증가할 땐 알고리즘을 활용해 적은 담보로 큰 유동성을 공급하는 자본 효율성을 높이고, 수요가 감소할 땐 담보 비율이 자동으로 높게 조절되어 가격 안정성이 확보된다.

이를 통해 자본 효율성과 가격 안정성을 둘 다 혼합하여 취함으로써 알고리즘과 담보자산 모델의 어느 정도의 장점만 취했다는 평이 있다.

◆ FXS 코인의 전망

테라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는 테라 루나 프로젝트의 성공에 가려졌다. 가격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 없이 자본 효율성만을 리스크 있게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더 성공적인 모양세로도 비춰졌다.

테라 사태가 일어난 후에는 알고리즘 기반 스테이블 코인 자체에 대해 우려가 커졌다. FRAX 프로젝트도 알고리즘 비율에 한해서는 테라와 거의 같은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한번 가격 하락이 가속될 경우 알고리즘 비율은 순식간에 0%에 가까워질 수 있다.

이렇게 알고리즘 비율이 FRAX 프로젝트의 첫 출발 단계인 0%로 돌아가고 담보 비율이 100%로 돌아갈 경우 담보 기반 스테이블 코인과 차이가 없어지고 주류 담보 기반 스테이블 코인인 USDT나 USDC보다 활용처가 적다는 점에서 실용성만 떨어지는 상황이 된다.

이렇게 테라 사태 전후로 둘다 상황이 좋지 않지만 아무래도 테라 사태 이후로 더 상황이 좋지 않다. 기대감을 팔아서 급격한 수요와 가격 상승을 이끌었던 루나 코인이 무너졌기 때문에 그와 비슷한 구조를 가미한 FXS 코인에 대한 기대감이 많이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FTX 거래소에 FXS의 선물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알고리즘 스테이블 코인의 미래를 비관할 경우 공매도를 쳐서 수익을 낼 기회는 있다.

다만 레버리지를 하지 않은 1배수의 공매도를 할 경우에도 해당 코인의 가격이 100% 오를 경우 바로 청산이라는 점, 그리고 FTX 거래소의 경우 매 시간마다 펀딩피를 내야 할 수도 있고 장시간의 공매도일 경우 펀딩피로 인해 투자 시드가 생각보다 빠르게 줄어들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홍동희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