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블록체인 사전] #48 웹 3.0이란?

    • 홍동희 기자
    • |
    • 입력 2022-05-31 15:14
    • |
    • 수정 2022-05-31 15:16
▲[TVCC 블록체인 사전] #48 웹 3.0이란?

웹 3.0이란? 중앙화된 기존의 인터넷이 탈중앙화되어 사용자가 자신들의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되찾게 되는 단계를 말한다.


인터넷 진화의 역사

◇ 웹 1.0

최초의 인터넷을 웹 1.0이라 부른 것은 1999년에 작가이자 웹 디자이너인 다시 디누치(Darci DiNucci)가 웹1.0과 웹2.0을 구분하면서 시작됐다.

90년대 초의 웹 1.0 환경에서 웹사이트는 정보 표시 만이 목적이었던 HTML 페이지로 만들어졌으며,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고 컨텐츠를 업로드할 수 없었다. 다만 사용자들끼리의 실시간 메신저 기능은 가능했다.

이는 당시 전화선 등을 사용하던 시기의 전송 속도가 매우 느렸던 한계 탓이다. 그마저도 다운로드 속도보다 업로드 속도가 더 느리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변경하고 컨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은 더욱 느렸다. 이 때문에 그러한 기능은 실용성이 매우 떨어졌으며 그렇기에 관련 서비스도 보급되긴 어려웠다.

이러한 웹 1.0의 예시로는 야후 포털 사이트나 MSN 메신저 등이 있다.

◇ 웹 2.0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 사용자는 웹사이트에 컨텐츠를 업로드하는 '상호작용'을 시도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 단계를 웹 2.0이라 부른다.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웹 2.0으로 변한 것은 200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이다.

2000년대 중반에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웹 2.0으로 변할 수 있었던 것은 초고속인터넷의 보급 시기와 맞물린다. 2004년에 100Mbps급의 초고속인터넷이 보급되며 사용자가 웹에 컨텐츠 등을 업로드하는 속도가 이전보다 훨씬 빨라졌고 이에 따라 실용성이 크게 개선되어 보급되기 시작했다.

웹 2.0의 대표적인 예로는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있으며, 유튜브는 2005년에 출시되었고 페이스북은 2003년에 출시되었다.

2014년에 이전보다 10배 빨라진 기가인터넷이 상용화되고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실용성은 한층 더 개선되었다. 그리고 그 후로 유튜브의 시대가 열렸다는 말이 돌 정도로 웹 2.0의 성장은 가속되었다.

◇ 웹 3.0

웹 2.0은 여전히 인터넷의 최전방이다. 하지만 현재의 인터넷 환경이 인터넷 공급자, 구글, 페이스북 등으로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고, 이러한 정보의 과도한 집중과 중앙화는 빅브라더를 낳을 수도 있다는 비판이 있어왔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탈중앙화된 웹인 웹 3.0이 등장했다. 블록체인과 같은 기술을 통해 중앙화된 인터넷을 탈중앙화시키려는 웹 3.0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였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궁극적으로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주권을 되찾게 된다.

웹 3.0의 예시로는 ICP, Steemit, 브레이브 브라우저 등이 있다.

웹 3.0의 장점

1. 인터넷 수익의 사용자 친화적 배분

현재 인터넷 환경을 만드는 데에는 중앙화된 기업들만큼 사용자들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이 자명하다. 사용자들이 없는 인터넷은 그 자체로 가치가 거의 없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만큼 인터넷 환경에 기여하는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기여만큼의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 온갖 컨텐츠들의 주권을 보다 확실하게 돌려받는다는 것은 기여에 대한 보상도 더욱 커질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더욱 커진 보상은 더욱 질적으로 향상된 컨텐츠 생산을 유도하고 그렇게 질적으로 향상된 컨텐츠는 새로운 사용자들을 끌어모으고 새로운 사용자들은 다시 컨텐츠 생산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진다.

2. 정부나 기업의 검열 위험 감소

중개자가 없어지기 때문에 사용자 정보가 더 이상 중개자들에 의해 제어되지 않으며, 이는 정부나 기업의 검열 위험을 지금보다 줄이게 된다.

중국의 통치 사례에서 배우듯이 빅브라더의 출현을 막는데에는 아무리 조심해도 지나침이 없다. 한번 빼앗긴 주권이나 자유를 다시 돌이키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3. 디도스 공격으로부터의 안전

중앙 중개자가 없다는 것은 디도스 공격의 타겟이 분산되어 있다는 점에서 디도스 공격으로부터도 현재보다 더 안전할 수밖에 없다.

웹 3.0의 한계

1. 탈중앙화 프로젝트의 중앙화된 투자자들 구성

인터넷을 탈중앙화 시키는 프로젝트의 주요 투자자들이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기존 웹 2.0의 중앙화된 공룡 기업들인 것으로 알려지며 '탈중앙화된 웹 3.0'이라는 것이 결국 허상인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

2. 인터넷 속도의 한계

인터넷을 탈중앙화시킬 경우 물리적인 인터넷 전송 거리가 길어지는 등의 구조적인 이유로 중앙화된 기존의 인터넷보다 어느 정도는 느릴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 있다.

다만 인터넷 속도가 어느 정도의 임계점을 넘어서면 그 이상의 차이는 크게 의미가 없기 때문에 중앙화된 인터넷 대비 약간 느린 인터넷 속도는 크게 체감되지 않을 것이라는 옹호 입장도 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홍동희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