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펑션랜드: IPFS를 사용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무료 사용 지원

    • 이은혜 기자
    • |
    • 입력 2022-03-17 16:31
    • |
    • 수정 2022-03-17 16:31
▲Functionland: IPFS를 사용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무료 사용 지원

오픈 소스 개발 커뮤니티에는 무수히 많은 무료 패키지 및 개발 도구가 있지만, 최종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는 거의 없다. 사용자는 항상 비용을 지불하거나, 구독 또는 자신의 정보 등을 제공해야 한다.

차이점은 하드웨어다.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개발 도구)을 실행하는 시스템을 소유하지만, 최종 사용자는 소유하지 않는다.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나 스트리밍 플랫폼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에 접속할 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이들 회사가 소유한 하드웨어 자원에 의존해야한다. 어떤 의미로는 하드웨어를 '임대'한다. 이로 인해 최종 사용자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금지하는 '유료화 문제'가 발생한다.

펑션랜드(Functionland)의 풀라 네트워크(Fula Network)는 대체 모델을 제공하는 프라이버시 중심의 사용자 기반 플랫폼이다. 스토리지와 컴퓨터 리소스를 공유하는 사용자에게 보상을 줌으로써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동시에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 소스 개발자에게는 보상을 제공한다.

펑션랜드의 배경

펑션랜드의 키반 사데기(Keyvan Sadeghi) CEO와 에산 샤리아티(Ehsan Shariati) CTO 는 오픈 소스 개발 및 AI 연구 분야의 전문가다. 그들은도라핵스 파일코인 해커톤(DoraHacks Filecoin hackathon)에서 1위를 차지하며 '풀라 네트워크'에 대한 첫 개념 증명을 제시했다. 이후 구글이 ‘평생 무료 사용’ 포토 앱을 월간 구독으로 바꾸겠다고 발표했을 때 이 프로젝트는 더욱더 강한 추진력을 얻었다.

키반과 에산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에게 영구적인 무료 서비스를 약속하고 AI 모델을 개인 데이터에 대해 수년간 교육한 후, 약속을 어기고 요금을 청구하기 시작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그들은 무료 오픈 소스 포토 대안을 발표했고, 깃허브(Github)에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대체하는 무료 오픈 소스에는 다음과 같은 제약이 있었다. 최종 사용자는 앱을 실행하는 하드웨어를 소유하지 않아 누군가가 비용을 지불하고 서버를 임대해야 하므로, 완전한 무료 앱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그들은 폴라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풀라 네트워크란?

풀라 네트워크는 클라우드에 대한 인력 소유 대안이다. IPFS를 사용하는 전용의 유저 소유의 하드웨어에 근거해, 포토 스토리지, 파일 동기, 패스워드 관리, 협업 툴 등의 무료 오픈 소스 서비스를 실현한다.

하드웨어 대여를 배제함으로써 네트워크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가치를 재분배할 수 있다. 사용자는 네트워크를 실행하는 컴퓨팅 및 스토리지 하드웨어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리소스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개발자는 네트워크에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보상을 받는다. 오픈 소스 패키지 및 종속성은 다른 프로젝트를 활성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하드웨어

펑션랜드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IPFS를 지원하는 디바이스 대부분이 풀라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지만, 설정에는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풀라 네트워크 팀은 ‘박스(Box)’라고 불리는 플러그 앤드 플레이(plug-and-play) 장치를 출시했다. 박스는 사용자의 개인 인터넷에 쉽게 연결하여 네트워크상의 컴퓨터, 모바일 장치 및 기타 박스 장치와 동기화하는 개인용 서버이다.

이 장치는 모듈러 형 오픈 소스이며 표준화된 치수로 누구나 하드웨어와 풀라 네트워크에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각 박스는 지리적으로 근접한 다른 박스와 연결된다. 이를 통해 백업, 스토리지 및 계산과 같은 응답성이 뛰어난 리소스를 서로 제공한다.

박스는 풀라 네트워크상의 다른 디바이스에 자원을 제공하는 풀라 토큰을 획득한다. 이러한 풀라 토큰을 통해 박스 사용자는 개인 데이터나 주의를 수집하지 않고도 무료 앱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IPFS 및 파일코인 구현

펑션랜드는 광범위한 채택과 개방형 프로토콜을 위해 IPFS를 선택했다. 풀라 네트워크는 사용자 소유 전용 하드웨어를 IPFS에 추가한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사용 사례에 대해 높은 수준의 데이터 가용성과 보안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펑션랜드는 개발자가 높은 데이터 가용성과 보안을 위해 파일코인을 구현할 수 있는 SDK를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 또한 파일코인으로의 다리를 건설하여 파일코인으로 거래를 검증할 계획이다.

IPFS를 사용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브릿지

펑션랜드는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에 소비전력이나 스토리지 요건을 추가하지 않고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와 동일한 수준의 풀라 네트워크 사용을 목표로 두고 있다. 또한, 기존 웹2.0 기술에 익숙한 프런트 엔드 개발자들이 풀라 네트워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펑션랜드 팀은 여전히 분산의 원칙에 충실한 클라이언트-서버 패러다임에서 IPFS를 활용하기로 했다. 풀라 네트워크는 HTTP를 대체하도록 Libp2p의 용도를 변경하여 클라이언트(모바일 디바이스 등)와 서버(근처에 있는 박스 등 풀라 노드 다발)를 구별한다. 이렇게 하면 최종 사용자의 모바일 장치에서 전용 박스 하드웨어로 스토리지 요구사항을 상쇄할 수 있다.

코어(CoreJs) 및 리액트 프레임워크(React Frameworks)와 같은 프런트 엔드 개발 툴도 전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펑션랜드는 풀라 프로토콜 스위트(Fula Protocol Suite)라고 불리는 추상화 레이어를 생성하여 프런트 엔드 개발자가 기존 지식을 사용하여 풀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했다.

펑션랜드의 다음 단계

  •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개인 소유의 오픈 소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펑션랜드 팀은 접근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오픈 소스 '플러그 앤 플레이' 하드웨어 장치인 '박스'를 현실로 불러오려고 노력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젝트의 킥스타터 런치(Kickstarter Launch)를 참조하면 된다.
  • 펑션랜드는 풀라 프로토콜 제품군(파일, 그래프, AI)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IPFS와 같은 웹3 기술 및 React와 같은 개발 툴 간에 호환성 레이어가 형성되므로 프런트 엔드 개발자는 웹2 패러다임 내에서 웹3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 포토스(Photos) 앱은 박스와 함께 출시되며 펑션랜드 팀은 무료 파일 관리 앱과 비밀번호 관리자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펑션랜드 팀은 공정한 사용을 보장하고, 네트워크 구축에 대해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며,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해 오픈 소스 개발자와 기여자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인센티브 계층을 개발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

펑션랜드는 풀라 네트워크 깃허브에 대한 다른 오픈 소스 기여자의 참여를 기다린다. 풀라 네트워크는 오픈 소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구축된 완전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은혜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