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비비드랩스(VID): 파일코인을 사용한 고도의 멀티미디어 NFT 보존

    • 이은혜 기자
    • |
    • 입력 2022-03-17 12:50
    • |
    • 수정 2022-03-17 12:50
▲비비드랩스(VID): 파일 코인을 사용한 고도의 멀티미디어 NFT 보존

비비드랩스(Vivid Labs)에 있어서 NFT는 단순한 디지털 수집 대상물이 아니라, 완전하고 역동적인 콘텐츠 체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차세대 미디어 형식이다. 지난 2월 비비드랩스는 쇼피파이 플러스(Shopify Plus) 판매자가 고급 NFT를 생성할 수 있는 쇼피파이(Shopify) 앱의 출시를 발표했으며, 이 앱의 컨셉을 계속 확장해 나가고 있다.

기술 창업가 할시 마이너(Halsey Minor)에 의해 설립된 이 프로젝트는, 디지털 비디오의 인코딩과 트랜스코딩을 위한 분산형 비디오 처리 플랫폼인 비디오코인 네트워크(VideoCoin Network)로 시작됐다. 비디오코인은 VID 토큰을 기반으로 하는 지분증명 블록체인으로, 가장 강력한 미디어 사용 사례에 분산 기능을 적용하도록 설계됐다.

18개월 전, 비비드랩스 팀은 NFT의 인기에 대응하기 위해 플랫폼의 방향을 변경했다. JPEG 형식에서 기술의 성장 발전을 본 비비드랩스는 이후 비디오와 같은 더 복잡한 미디어 유형에 NFT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오늘날 NFT 보유자는 함께 문화를 창조하고 소속감을 형성하며, 공동의 노력으로 공유하는 참여 커뮤니티에 대한 접근을 통해 주요 유틸리티를 얻고 있다. 이 부분이 바로 NFT의 큰 장점이다. 그러나 JPEG든 비디오든 실제 미디어 경험은 전혀 복잡하지 않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대부분은 1개의 NFT는 1개의 JPEG 또는 1개의 비디오로 이루어져있다. 이렇게 ‘간단한’ NFT는 펑크(punks), 에입스(apes), 엑시스(axies) 및 NBA 하이라이트 클립 등을 바탕으로 10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발전했다.

업계가 주류로 진출함에 따라, 미디어 요건이 더욱 복잡한 사용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비비드랩스는 자사의 기술을 △영화나 텔레비전과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를 배포하기 위한 사용 사례 △음악 앨범과 콘서트 경험을 출시하기 위한 대안 △소비자 제품에 대한 새로운 생각 방법 등에 적용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다른 매체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창의적 창작물들은 기술을 활용해 비전을 달성한 선두 주자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비비드 플랫폼이 구축된 이유다. 해당 플랫폼은 고급 멀티미디어 NFT를 만들기 위한 풀스택 NFT 발행 플랫폼이다. 이것에 의해, 브랜드, 콘텐츠 작성자, 및 개발자는 매력적인 미디어 경험을 창조해, 현재의 NFT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이 새로운 특성들을 NFT+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 NFT는 주로 하나의 미디어 자산으로 제한되지만 비비드의 NFT는 멀티 자산으로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3D 객체 등을 하나의 NFT로 조합할 수 있다. 이러한 NFT는 민팅(Minting) 후에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미디어로 업데이트될 수 있으므로 제작자와 대상자 간의 지속적인 연결을 만드는 진화하고 역동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비비드는 온체인 클리어키 DRM을 통해 모든 미디어를 암호화하고 파일코인의 분산형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NFT의 보안과 보존을 보장한다. 이 플랫폼은 혁신적인 소유권 증명 기술을 사용하여 각 NFT를 개인 키로 암호화하여 NFT 메타데이터와 파일코인 상의 각 자산 위치를 불변하게 연결한다. 이것에 의해, NFT가 없어지거나 파손되는 일은 없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터는 완전히 새로운 사용 사례와 가상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비비드는 3주 전, NFT 제작 스튜디오인 민트 웍스(Mint Werx)의 파트너와 함께 NFT의 첫 컬렉션 ‘내추럴 셀렉션 투어(Natural Selection Tour) NFT’를 출시했다.

내추럴 셀렉션 투어 NFT는 세계 최고의 보드 라이더들이 참가하는 전산 프리스타일 스노보드 투어를 활용하여 만든 비비드 최초의 고급 NFT+다. 내추럴 셀렉션 투어 NFT에는 3가지 미디어 포맷으로 총 2GB가 넘는 19개의 자산이 모두 하나의 NFT에 포함되어 있으며 독점 예술, 3D 렌더링 된 물체, 그리고 코스의 20분 이상의 비디오를 포함하고 있다.

파일코인의 분산형 스토리지 솔루션은 이러한 NFT의 보안 및 보존에 핵심적인 역할이다. 이 기술을 사용한 덕분에 비비드는 10,000 NFT 이상을 민팅했다.

디스코드 커뮤니티에 참여하거나 트위터에서 프로젝트를 팔로우하여 비비드랩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이은혜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