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파일코인, 엄청난 성장을 기록한 2021년을 돌아보며

    • 장제윤 기자
    • |
    • 입력 2022-01-24 12:17
    • |
    • 수정 2022-01-24 13:32
▲파일코인, 엄청난 성장을 기록한 2021년을 돌아보며
[파일코인 블로그(Filecoin Blog)]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전 세계에서 3600개가 넘는 스토리지 제공자의 도움으로, 총 모두 결합하여14 EiB 스토리지 용량을 넘어섰다. 파일코인 커뮤니티는, 7000 여명으로 구성된 파일코인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400개가 넘는 새로운 신청서를 받았다. 이 모든 것은 메인넷 출시 이후로 1년도 되지 않는 시간에 이루어졌다.

[파일코인 블로그]

이러한 기록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번 해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또한, 파일코인 생태계에 중요한 발전을 가져왔다. 주목해야 할 개발은 아래에 기술됐다.

연구와 공학

지난 해 동안 파일코인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는 상당한 도약을 일궈냈다. 예를 들어 △5개의 조정된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실행 △12개의 파일코인 개선 제안(FIPs, Filecoin Improvement Proposals) 제공 △Lotus에 합류하기 위한 메인넷(비너스와 포레스트)에 2개의 추가 파일코인 프로토콜 구현 성공 등이 있다. FIPs에는 △SpaceTime 증명의 오프 체인 검증 △ 증명 집계에 활용되는 SnarkPack 허용 △실제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도록 약속된 용량을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매카니즘을 디자인하는 것 등을 포함했다. 이 매커니즘은 메인넷에서 2월 중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메인넷 출시 이후로 파일코인은 스토리지 공급자의 견고성과 사용 용이성, 체인 용량 및 대역폭을 크게 업그레이드하여, 일일 용량 온보딩 속도를 두 배 이상 늘렸다.

파일코인 구현

로터스(Lotus)

파일코인 프로토콜의 참조 구현이자 주요 시장 구현 중 하나인 로터스는 메인넷 출시 이후 26개의 릴리스를 게시하고, 11개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와 18개의 FIP를 지원했다. 2021년에는 새로운 특징이 추가되었는데, △마켓 런타임 아키텍쳐(마이너와 마켓 노드를 분리한다) △ v1 API △씰링 스케줄러 개선 △최적화된 씰링 파이프라인 △사용자 구성 가능한 리소스 제어를 통한 저장 및 검색 거래 모두에 대한 더 나은, 더 빠른 거래 작성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개선 덕분에 로터스는 지금 보다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토리지 제공자가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스토리지 용량을 할당하여, 힘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클라이언트에게 강력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여기를 클릭하면 로터스 릴리스 하이라이트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증명 개선과 zk-SNARKs

상호작용이 없는 영지식 증명 체계(zk-SNARKs)는 정보 자체를 공개하지 않고 증명자가 일부 정보를 알고 있음을 증명자가 검증자에게 확신시킬 수 있는 암호화 기술이다.

파일코인 프로젝트의 zk-SNARKs 계획은 2년 동안 지속하고 있으며, 심지어 메인넷 출시 전부터 지난 12개월 동안 많은 성과가 있었다. 예를 들어 보다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정교한 zk-SNARKs for the World 웹사이트 출시 등이 있다.

최근 업데이트는 스토리지 제공자가 중단 이후에 씰링을 재개할 수 있게 했으며, 분배된 윈도우 PoSt를 배치하는 능력, 멀티코어-SDR (최척화되고 씰링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새로운 Bls12-381 구현을 위한 통합 등 전반적인 능력 향상을 달성했다. 아예 처음부터 GPU를 재작성하는 것은 거의 50% 속도향상을 이루는 등 큰 능력 향상을 기록했다.

전반적으로, 코드베이스는 보다 나은 모듈성과 가독성을 위해 재구성됐었는데, ARM64와 Apple M과 같은 더 많은 아키텍처에 대하여 지원이 추가되고, 증명 집계를 위한 API가 추가됐다. Zk-SNARK 제너레이션은 80% 이상 최적화됐다.

하이퍼드라이브 업그레이드(Hyperdrive Upgrade)

2021년 6월 파일코인 13번째 버전 ‘하이퍼드라이브’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스토리지 온보딩 용량을 최소 10배에서 최대 25배 향상하여, 파일코인은 메인넷 출시 이후 단지 8개월 만에 상당한 대역폭 향상 상당한 대역폭 증가를 배치하여 첫 메이저 L1 체인으로 등극했다. 그 이후로 온보딩한 일일 스토리지는 하루 60 PiB로 이상으로 두 배로 증가했으며, 2021년 말까지 약 20EiB에 도달할 예정이다.

사실 파일코인 증명 시스템 개발 덕분에 이러한 성장이 가능했다. 메인넷 출시 이전부터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스토리지 공급자가 요구하는 수요량으로 인해 최대 용량을 공급하고 있었다. 이 때문에 매일 5백만 개 이상의 SNARK를 생성하고 확인할 수 있었으며, 파일코인이 생산 부분에서 가장 큰 SNARK 시스템으로 등극할 수 있었다.

크립토넷랩(CryptoNetLab)과 크립토컴퓨트랩(CryptoComputeLab)은 2020년 12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집계를 통해 SNARK 증명을 확장하고 확장성을 높였으며, SnarkPack을 설계하고 구현했다. SnarkPack은 네트워크 혼잡을 완화하는 새로운 전략으로 탄생했으며, FIP13에 정착됐다. 이 덕분에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전반적인 체인 용량이 최소 10배에서 최대 25배까지 개선됐다.

검색 시장(Retrieval Markets)

검색 시장은 파일코인 위에 구축된 플랫폼 중에 가장 흥미롭다. 검색 시장은 CDN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데, 이때 사람들이 완전히 분산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대역폭과 지정학적 위치를 엔드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이번 해에는 인센티브 리서치 워크숍(intensive Research Workshop)을 진행했는데, 검색 시장의 가능성과 기회를 탐색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20명이 넘는 연구자가 VR 세계에서 만나 △새로운 데이터 전달 측정 △그래프 형성 △기회주의적 배포 △검색 시장 CryptoEconomics에 대해 논의하고 설계했다.

4월에는 △로터스(Lotus) △페가시스(PegaSys) △미엘(Myel) △디지털 몹(Digital Mob) △텍스타일(Textile) △체인세이프(Chainsafe) △프로토콜 랩스(Protocol Labs) △IPFS △레스넷랩(ResNetLab) △에스츄어리 팀(Estuary teams) 등이 첫 검색 시장 구축자 회담에 참여하여 개최했다. 현재 여러 팀이 서로 다른 검색 시장 솔루션 구현 구축을 하고 있으며, 검색 시장 데모 데이(Retrieval Markets Demo Days)에서 격주마다 이들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NFT.Storage

2021월 4월 NFT. Storage 를 출시하여, NFT 메타데이터와 자산의 오프체인 스토리지를 무료로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NFT.Storage의 HTTP 엔드포인트에 업로드된 데이터는 파일코인에 저장되어 공공 IPFS 네트워크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공공재로서 분산화된 방식으로 NFT 데이터를 지속할 수 있기를 희망하면서 출시됐다.

또한, NFT.Storage는 적절한 형식의 IPFS URL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스마트 계약에서 메타데이터를 레퍼런스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매우 중요한 단계인데, 사용자의 NFT가 의도된 데이터에 변하지 않는 레퍼런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http://” URL의 사용보다 “ipfs://” URL의 사용을 보증한다. “http://”는 중앙화 되어있으며 서버가 고장이 날 경우, DNS는 다운되거나 데이터 위치가 바뀌기 때문에, “ipfs://” URL 사용을 보증하는 것이 더 낫다.

NFT.Storage는 출시 이후에 빠르게 성장하여, 현재는 만 6천만 사용자가 업로드한 2100만 NFT가 파일코인에 저장됐다. 이러한 NFT는 △오픈씨(OpenSea) △원오브(OneOf) △엔에프티포트(NFTPort) △메이커스플레이스(Makersplace) △지그스택(Jigstack) △큐리오(Curio) 등을 포함했는데, 이는 가장 큰 시장 및 주조 서비스에서 발행한 것이 포함됐다.

발전 상황에서 나타난 많은 새로운 특징과 관련하여, △IPFS에 저장된 NFT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더 빠른 HTTP 엔드포인트 △만 개의 NFT 조각에 대한 큰 디렉토리 업로더 앱 및 마켓플레이스 △SDK가 대리인 권한 엔드-사용자가 NFT. Storage에 직접적으로 업로드하는 것 등이 있다. 이번 해 후반부터 NFT.Storage 팀은 스마트 계약과 DAO 같은 분산 기술 돌파구를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분산화된 방법으로 NFT 데이터를 지속하여 상품 비전을 발전하고자 한다. 한편, Niftysave는 NFT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도록 모든 NFT를 인덱싱하고 메타데이터와 자산을 파일코인에 저장하기 위한 노력을 말한다. 팀은 Niftysave를 작업하고 있다.

파일코인 그린(Filecoin Green)

2021년 파일코인 그린(Filecoin Green)은 브랜드 새로운 프로젝트를 형성하고 많은 성과를 달성하여, 파일코인을 세계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으로 탈바꿈했다.

네트워크 상에 에너지 사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스토리지 공급자와 일함으로써 팀은 오픈 소스 에너지 사용 모델을 개발했고, 파일코인 에너지 대시보드를 출시했다. 대시보드는 세계에 있는 모든 이들이 전체의 네트워크나 특정한 SP에서 에너지 사용 측정을 용이하게 했다.

또한, 파일코인 그린 팀은 바람이나 태양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와 같은, SP 에너지 사용을 매치하는 능력을 개발했다. 파일코인 그린은 Filrep 팀과 협력하여 평판 시스템에 이러한 구매를 통합했으며, 에너지 웹 파운데이션(Energy Web Foundation)과 협력하여 재생 에너지 구매를 블록체인에 기록했다. 스토리지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선택한 SP에 의해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사용되었는지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재생 가능한 에너지가 구매되어 개별적인 태양광이나 바람 농장의 수준까지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지 검증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은 늘어나서 파일코인 그린은 커뮤니티에서 암호화폐 시스템에서 검증 가능한 지속 가능성의 리더로서 인정받았다. 코인데스크는 이러한 전략이 파일코인과 다른 블록체인이 친환경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진단했다. EWF의 책임자는 파일코인이 지속 가능한 암호 화폐 시장에서 “팩의 선두에” 있다고 트위터에 언급한 바 있다.

네트워크는 #fil-green 채널에서 SP 및 개발자 커뮤니티의 설립과 함께 지속 가능성 전략검증 작업을 공유했다.

FVM

파일코인 가상 머신(FVM)은 스마트 계약을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가져온다. 이러한 주요 기술 진보적 변화는 파일코인에 기본적으로 부실한 프로그래밍 스토리지 사용 케이스를 배치를 가능하게 한다. WASM 기반 다중 언어가상 머신이기 때문에, FVM는 기본 파일코인 런타임 이외에도 기존 EVM 스마트 계약을 호스트할 수 있다. EVM 외부 런타임 지원 덕분에 적응 시간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FVM은 네트워크에 많은 기회를 생성한다. 기회의 예로는, △데이터 DAOs △분산 컴퓨팅 △대안 스토리지 마켓 △영구 및 크라우드 펀딩 스토리지 △L2 솔루션 △크로스 체인 브릿지 △담보 대출 프로그램 등이 있다. 이 중 하나라도 관심이 있으면 연락을 취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더 알 수 있다.

FVM은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 도입한다. 프로토콜 랩스의 FVM 팀은 현재 ‘Milestone 0’ 완료하고 있다. ‘Milestone 0’은 이들 자체의 내부 테스트 및 실험 이정표를 가리키는데, 이 단계에서는 FVM에서 내장 액터를 실행하는 메인넷에서 카나리아 로터스 노드를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음으로, ‘Milestone1’은 공식적으로 메인넷의 실행 계층을 FVM으로 전환한다. 이는 Q1 2022의 말에 완료 예정이며, 이에 대한 범위는 내장 액터에 제한한다. ‘Milestone2’는 사용자가 정의하는 계약을 배치하는 능력을 도입하여 기본 액터와 EVM 스마트 계약을 지원한다. 이는 Q2 2022의 말에 완료될 예정이다.

연속적인 마일스톤은 결국 점진적으로 시스템 스페이스에서 사용자 스페이스로 더욱 파일코인 시스템으로 이동하므로, 더 많은 사용자 정의, 혁신 및 더 쉬운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대한 시기는 많은 변수에 의해 변동 가능하다.

VDF

프로토콜 랩스(Protocol Labs) · 이더리움 파운데이션(Ethereum Foundation) · 파일코인 파운데이션(Filecoin Foundation) · 일렉트릭 코인 컴패니(ECC, Electric Coin Company) · 수프라네셔널(Supranational) 등의 협력이 시작됐다. 이들은 효율적이고, 비용-효과적인 컴퓨터를 사용한 VDF(Verifiable Delay Function)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것은 순차 계산에서와 같은 빠른 평가를 개발하고, 병렬 계산에서와 같은 증명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들은 최적화된 CPU(계산), GPU(증명), 궁극적으로 ASIC(계산과 증명) 구현을 개발하고자 한다. 현재 두 증명 시스템은 ECC에서 발행한 Halo2와 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에서 발행한 Nova를 탐색 중이다.

일반화된 증명인 ASIC와 GPU 최적화는 VDF 증명뿐만 아니라 일반 증명의 경제적 비용을 최소 5배에서 10배까지 상승한다.

프로토콜 랩스와 크립토세트(Cryptosat)은 협력하여 VDF 공간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한 가지 높은 수준의 아이디어는 빛의 속도를 통신 지연 시간에 대한 ‘하드 속도 제한’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미래에 프로토콜 랩스가 컴퓨터 속도에 기반하여 알고리즘과 하드웨어 최적화를 활용하여 이론적으로 가능한 것보다 더 나은 Amax(Attacker’s Maximum Advantage)를 달성할 수 있다.

이 모델에서는, 시간 지연은 증명 가능한 포지션에서 인공위성끼리 사이에 나타나는 최소한의 커뮤니케이션 타임에 기반하여 나타난다.

드랜드(Drand)

드랜드파일코인의 리더 선거에서 사용된 분배 무작위 비컨이며, 올해 초반에 1주년을 기념하여 100만 회 이상의 중단 없는 서비스를 완료했다!

드랜드는 독립적인 파트너의 네트워크인 LoE(League of Entropy)로 움직이며, 지난 10월 파일코인 출시 이후 확장되어 컨소시엄에 2명의 새로운 회원이 추가됐다.

LoE는 현재 확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멤버가 이 미션에 합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드랜드를 검증 가능한 무작위성을 위한 기본 인터넷 프로토콜로 만드는 임무에 기여할 마음이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면 연락을 할 수 있다.

드랜드는 새로운 기능을 계속 추가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넓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드랜드는 부분 서명에 대해, 연결되지 않은 임의성 생성 방법을 채택할 것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가 미래에 메시지를 암호화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를 구축할 수 있다. 이때 드랜드는 시간 잠금 암호화(Time Lock Encryption) 기술을 활용하는데, 이는 이더리움 내에서 MEV와 전면 실행 공격과 관련된 위협을 완화 목적으로 활용힌다.

또한 드랜드는 현재 30초 비컨에 병렬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더 높은 빈도의 임의성 비컨에 대한 지원도 제공한다. 이 새로운 기능 덕분에 드랜드가 Web2와 Web3까지 넓은 영역을 활용할 수 있다.

Web3.Storage

Web3.Storage2021년 8월에 출시됐으며, 개발자가 프로젝트와 IPFS 및 파일코인을 통합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고자 개발됐다. Web3.Storage는 어떠한 인프라도 작동할 필요가 없으며, JS Client library와 HTTP API를 포함하여 단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출시 이후에 5천명의 사용자와 900만 업로드를 기록하는 등, Web3.Storage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웹3를 처음 접하는 개발자도 콘텐츠 주소지정 및 신뢰할 수 없는 스토리지가 어떤 식으로 더 가벼운 백앤드 인프라, 분산화, 덜 종속적인지를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있다. 반면에 웹3에 경험이 있는 개발자는 IPFS와 파일코인을 프로덕션 dapp에 빠르게 통합한다.

Web3.storage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데이터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패러다임과 패턴을 시작하는 큰 야망을 지니고 있으므로 계속 지켜봐 주십시오.

에스추어리(Estuary)

에스추어리는 2021년 3월에 출시했으며, 오늘날의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고 확장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성장하고 있다. 에스추어리 노드는 IPFS와 파일코인 특징을 완전히 활용한 libp2p 스택을 가지고 있어, 누구나 다양한 방법으로 파일코인 스토리지 거래를 할 수 있다.

에스추어리는 △ 86,750개 이상의 스토리지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침 △ 5억 개 이상의 물체를 등록 △ 784.22 TiB 이상의 파일을 저장 △ 파일코인 생태계 안에서 많은 회사와 그룹이 협력 △전 세계의 143개 이상의 스토리지 제공자와 데이터를 저장 등을 수행했다.

이에 관심 있는 사람은 클라우드에서 에스추어리 노드를 작동할 수 있다. 웹 개발자는 웹 클라이언트를 복제 · 분할할 수 있으며, 사용자를 위한 유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개발자는 호출된 API를 사용하여 공적 데이터와 관련된 스토리지 거래를 성사할 수 있다.

텍스타일(Textile)

텍스타일은 개발자가 IPFS와 파일코인 위에서, 분산 앱을 더 빠르고 쉽게 구축할 수 있는 도구를 출시하는 회사이다. 텍스타일은 이더리움, 폴리곤, NEAR에서 허가가 필요 없는 파일코인 스토리지 브릿지를 출시했다. 파일코인 거래 경매 파일럿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효율적으로 네트워크에 많은 데이터세트를 온보드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현재 하루당 2TiB가 출시됐으며, 일주일 당 25%까지 성장했다. 2021년 10월 1일 기준으로, 파일럿은 활성 파일코인 거래에서 205TB에 도달했다.

해커톤(Hackathons)

2021년 파일코인과 IPFS 해커톤 프로그램을 통해 전 세계에 있는 만천 명 이상의 개발자와 기업가 연결할 수 있었다. 지난 12개월 동안 5천 명 이상의 사람이 파일코인과 IPFS 해커톤 프로젝트를 구축했다.

파일코인 생태계는 30개 이상의 이벤트가 있는데, 이번 해에는 HackFSScaling Ethereum가 개최됐다. 또한, 개발자와 기업가들이 buidl하도록 장려하는 ETHGlobalChainlink가 지원하는 다른 이벤트도 개최됐다. 게다가, 해커톤 프로그램은 다중 이벤트인 파일코인 아시아 해커톤 시즌을 추진했으며, Polygon BUIDL IT 및 여러 학생이 운영하는 이니셔티브에 참여했다. 이러한 이벤트 중 다수는 수백 건의 등록과 프로젝트 제출로 이어졌다.

파일코인과 IPFS는 계속해서 성장하는 보조금 및 가속기 프로그램으로 발전 시켜, 유망한 프로젝트 성장을 연결, 구축, 촉진하도록 돕고자 목표한다. 가장 놀라운 프로젝트 중 일부는 보조금 및 종자 자금의 형태로 수백만 달러를 확보했다. 프로젝트의 일부는 아래에 소개됐다.

  1. Arlequin은 Paint-to-Earn System을 활용하여 메타버스로 완전히 운영되는 커뮤니티이다. 사용자는 Arlee라고 불리는 귀여운 3D 동물을 수집할 수 있으며, 이는 플로우 블록체인으로 움직이는 NFT이다. 이때 사용자는 web3.storage를 통한 IPFS를 활용하여 시각 단면을 저장할 수 있다.
  2. Geo Web은 디지털 콘텐츠를 물리적인 토지에 고정하기 위한, 하나의 오픈 프로토콜과 재산권의 집합이다. Geo Web은 디지털 미디어, 게임, 데이터, 상거래 및 NFT를 고립된 응용 프로그램이 아니라 공유 경험으로 실제 세계로 가져올 것이다.
  3. Img8은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위해 구축된 분산 이미지 처리와 최적화 프로토콜이다. Img8는 Web3 구축자와 디자이너가 보안, 속도, 이미지 해상도가 증가한 상태로, 이미지를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모든 우승 해커톤 프로젝트 리스트는 곧 발행될 예정이다.

팀은 매달 5개 이상의 해커톤을 실행한다. 또한, 팀은 새로운 개발자를 Web3로 교육하고 온보딩하는 몇 주 동안 지속하는 이벤트에 중점을 둔다. 더 나아가, 전체 파일코인 생태계에서 공동 작업자와 자주 파트너 관계를 맺는다.

Hackathons.filecoin.io에 방문하면 2022년에 열릴 기회를 더 알 수 있으며, 메일 서비스를 등록하세요.

웹3 협력

파일코인은 계속 성장하고 Web3의 사실상 스토리지 계층으로 채택하고 있다. 그리고 개발자는 프로토콜의 모든 가능성을 탐색하고 확장하고자 한다.

최근에 웹3 커뮤니티에서 흥미로운 협력이 많이 발생한다. 이 협력은 다면적으로 구성됐는데, △개발자를 위한 공동 보조금 프로그램 △ 파일코인 스토리지 브리지 △ 공동 해커톤 및 투자 등을 포함한다.

파일코인은 스마트 계약 시스템을 활용하여, 이더리움, 폴리곤, NEAR, 헤데라 해시그래프, 플로우, 그 외 다른 프로젝트도 합류 중이다. 이러한 생태계에 있는 개발자는 데이터 스토리지에 파일코인을 활용하기가 더 쉽다는 것을 발견했다.

체인링크는 블록체인 오라클 서비스이다. 체인링크는 5월에 파일코인에 합류하여, 핵심 협력자 역할을 이행 중이다. 네트워크는 공동 보조금 프로그램을 넓게 시작하여, 최근 데이터 현상금 및 광부 보험과 같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촉진하고자 한다.

체인링크 이외의 다른 협력자는 비디오 솔루션을 포함한다. 비디오 솔루션에는 Livepeer의 공동 채굴 이니셔티브와 비디오코인의 비디오 NFTs 등이 있다.

파일코인은 진행 중의 협력 결과로, 웹3 스택의 근본적인 핵심 동력인 데이터 이코노미 인덱스(RenFIL를 사용한다)가 2021년 9월에 추가됐다.

파일코인 생태계의 새로운 스타트업

엔드 투 엔드 빌더 퍼널은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파일코인 생태계는 전 세계 빌더와 협력하여 해커톤(Hackathon)에서 스케일(Scale)에 이르는 원활한 경험을 제공한다.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스타트업을 강화하는 방법이 있다.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포괄적인 해커톤 및 보조금 프로그램을 △테크스타(Techstars) △타키온(Tachyon) △ 디파이 얼라이언스(DeFi Alliance) △ 아웃라이어 벤처(Outlier Ventures) 등을 포함하여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60개 정도의 스타트업은 지난 해 동안 파트너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수료하였으며, 이 중 많은 설립자가 파일코인 해커톤으로 성장했으며, 빌더스 퍼넬(Builders Funnel)를 통해 진행하면서 전용 보조금을 받은 바 있다. 생태계에 많은 수의 설립자가 있으며, 파일코인은 자본과 자원을 활용하여 이들이 성장할 때마다 지원하고자 한다.

2021년 2월, 파일코인 런치패드는 전 세계 11개국에서 출전한 13팀과 함께 데모 데이를 주최했다. 이 팀들은 IPFS, 파일코인, 및 이더리움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12주 몰입형 가속기에서 등장했다. 첫 코호트의 발표 및 두 번째 코호트에 참여한 전 세계 13개 국가에서 출전한 20개의 팀은 온라인에서 시청 가능하다. 타키온 6 윈터 코호트에 대한 신청은 현재 접수 중이다.

파일코인은 롱해시 벤처(LongHash Venture)와 팀과 협력하여 파일코인 프로티어 가속기(Filecoin Frontier Acclerator)를 출시했다. 여기를 클릭하면 프로그램에 대해서 더 알 수 있으며, 4월에 열린 첫 데모 데이에 나타난 11개의 팀 발표를 볼 수 있다.

파일코인은 아웃라이어 벤처(LongHash Venture)와 협력하여, 파일코인 베이스 캠프 가속기(Filecoin Frontier Accelerator)를 출시했다. 웹3 채택을 주도할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새로운 생태계 프로젝트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함이다.

2022년 초기에 테크스타 파일코인 가속기(Techstars Filecoin Acclerator), 디파이 얼라이언스(DeFi Alliance), 타키온과 함께하는 다른 협력물들을 출시했다. 현재 모든 지원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다. 만약 구축자라면, 웹3의 미래를 위해서 신청을 하거나 [email protected].에 연락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다.

스토리지 제공자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처음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스토리지를 커밋했으며, 4월에는 매우 빠르게 최대 기준 발행 수준에 도달했다. 이때 이후로 네트워크는 네트워크는 점점 더 강력해졌다.

2021년 7월 파일코인 커뮤니티는 새로운 FIP를 승인하여, 다소 한정되고 좋은 범위로 나타내지는 ‘마니어’라는 단어를 리브랜딩하고 대체하여 보다 적합한 단어인 ‘스토리지 공급자’가 도입됐다. 파일코인 스토리지 사용자를 온보딩하는 과정에, 이 리브랜딩은 기업 소비자에게 네트워크의 유용성과 가치를 강조할 수 있다.

시작부터 전 세계로부터 온라인으로 오는 새로운 스토리지 제공자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까지 3500개 이상의 파일코인 시스템 오르고 진행 중이며, 매일매일 온보딩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5개에서 10개 정도 있다.

매일 온라인으로 오는 새로운 용량인 30에서 60 PiB를 활용하면 실용적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의 양이 많아진다. 파일코인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비용은 현재 사용 가능한 용량으로 거의 무료이다.

6월에 스토리지 제공자 커뮤니티는 함께 모여, 북미와 아시아에 위치한 새로운 스토리지 제공자 작업 그룹을 형성했다. 처음에 작업 그룹이 실행한 것은 더 나은 문서와 기술을 만들기 위해, 커뮤니티를 노력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이때부터 우리는 유럽, 북미, 아시아, 한국, 일본에서 작업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8월에는 새로운 파일코인 바운티 보드를 만들어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고자 했다. 이때부터 외부 전문가는 새로운 모범 사례를 제공하는데 참여해 왔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요청은 게시판을 통해서 언제든 알릴 수 있다.

스토리지 제공자 커뮤니티는 새로운 스토리지 제공자를 구축하는 생태계를 지원하기 위해서 새로운 가속기 프로그램은 구축하며, 한 해에 50 명 정도의 새로운 스토리지 제공자를 훈련하고 온보딩하고 한다. https://www.web3espa.io를 클릭하면 오늘도 신청 가능하다.

ARG

2월에 ARG(신청서 연구 그룹, The Application Research Group)은 파일코인, IPFS, libp2p, IPLD를 활용하여 프로토타입 실험을 시작했다. 현재 ARG는 △즉시 사용할 수 있는 IPFS와 호환되는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텍스타일(Textile)과 같이 잘 알려진 생태계 파트너와의 개발자 예제 △오프라인 Filecoin+Ledger Wallet과 같은 충실도가 높은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3월에는 ARG는 에스추어리(Estuary)를 만들어서, 파일코인 스토리지 거래를 향상했다. 가까운 미래에는 세계에 많은 네트워크 작동자는 에스추어리 노드를 운영하고 공공 데이터와 관련하여 파일코인 스토리지 거래를 가능한 한 많이 성사할 것이다.

아시아 확장

아시아는 파일코인과 IPFS 생태계가 확장하는 데 중요한 지역이며, 아시아 지역에서의 성장은 출시 후 첫해 동안 여러 주요 국가에서 빠른 속도로 계속됐다. 올해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여러 개의 핵심 계획이 출시됐다.

아시아 해커톤 시즌은 여러 달 동안 진행하였으며, 아시아에서 스타트업과 개발자가 혁신적인 파일코인과 IPFS 개발 작업을 한 것에 관하여 확인하고, 가속화하고, 강조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파일코인은 첫 2021년 시즌을 함께하기 위하여, △완시앙(Wanxiang) △폴리곤(Polygon) △대퍼랩스(Dapper Labs) △다른 주요 지역 협력자와 협력했다. 프로그램은 지금도 진행하고 있으며, 많은 지역에서의 기여자로부터 제출서를 받고 있다.

한국과 일본 사회에서의 파일코인 존재를 더욱 더 알리기 위해 8월부터 현지 언어 지원 및 커뮤니티 구축이 시작됐으며, 파일코인 오르빗의 일부로써 커뮤니티에서 여러 모임 및 이벤트를 주최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계획은 NFTStar 등과 같은 아시아 전역의 주요 전략적 관계 구축 및 중국의 스토리지 제공업체에서 다른 국가로의 지리적 다양화를 촉진하는 것이다.

앞으로 더 많이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공식적으로 2020년 10월에 가동됐다. 출시된 지 1년이 조금 넘었으며, 커뮤니티는 이미 애플리케이션, 도구, 사용 사례, 통합 등의 생태계를 제공했다. 가장 좋은 점은 이것이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구축자, 기업가, 설립자, 디자이너, 사상가, 크리에이티브, 개발자 등을 위한 충분한 가능성이 열려 있다. 우리는 실제 세계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함께 구축하고 있다. 파일코인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분산 기술의 미래를 구축하는 데 다른 사람과 일해볼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장제윤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