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코인 파파라치] P2P하면? ‘비트토렌트(BTT)’ !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12-09 11:25
    • |
    • 수정 2021-12-09 11:25

◆ 비트토렌트(BTT)

BTT는 인터넷 파일 공유 서비스인 비트토렌트를 위한 암호화폐다. 토렌트는 혁신적인 파일 공유 시스템이었지만, 파일을 다운로드 완료한 이후에는 시드를 계속 유지하여 다른사람들과 파일 공유 혜택 공유할 유인이 존재하지 않았다. 이에 비트토렌트는 트론 네트워크를 이용한 BTT 토큰 발행과 프로그램 통합을 통해 원활한 시드 유지에 대한 동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희소성 높은 자료의 시드를 유지할 때 보다 큰 보상을 받게 되며,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 또한 증가된 시드들로 인해 기존보다 더 빠르고 다양한 파일들을 공유받을 수 있게 된다.

◆ 비트토렌트(BTT) 등장배경

비트토렌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P2P 네트워크로 글로벌 이용자만 20억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비트토렌트를 이용하자 2018년 6월 중국 암호화폐 플랫폼 트론은 1억 2,000만 달러(한화 약 1,300억 원)에 비트토렌트를 인수했다. 트론의 비트토렌트 인수는 트론 생태계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이들은 기존 파일공유 시스템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비트토렌트를 통해 블록체인에서 동작하는 다수의 노드를 지원하며 분산화 된 파일 공유 생태계를 구축해 비용을 절감하고, 사용자들이 보다 더 자유롭게 파일을 공유하고 그로 인한 보상을 암호화폐로 지급받을 수 있게 했다.

◆ 비트토렌트(BTT)와 트론(TRX)

비트트렌트 플랫폼으로 트론을 택하게 된 이유는 트론의 빠른 트랜잭션 처리 속도 때문이다. 실제로 트론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보다 200배 빠른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다. 이는 트론 플랫폼에서 더 많은 트래픽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트론은 매일 300만 개 가량의 트랜잭션을 처리하며, 이는 트론 플랫폼에서 BTT토큰이 교환될 수 있는 스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트론 플랫폼은 빠른 속도와 BTT 트랜잭션을 많이 처리할 수 있는 스페이스를 제공한다.

◆ 비트토렌트(BTT) 특징

비트토렌트는 2001년에 발명된 일종의 창의적인 분산형 통신협약이다. BTT는 트론이 발행하는 TRC-10 토큰으로, 목표는 코인을 통해 인센티브 방식으로 인터넷 공유파일 다운로드 속도와 종원의 수명을 높이는 것이다. BTT는 콘텐츠 제작자가 중개자 없이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스스로 코인을 사용하고 얻을 수 있으며, 비트토렌트의 P2P 인터넷망과 트론 블록체인의 결합으로 더욱 많은 유저에게 상용화 될 전망이다. BTT는 △중앙화 밴드위스 공유 및 BTT를 통한 다운로드 가속 △SIA, IPFS와 흡사한 중앙화 저장시스템 △중앙화된 파일을 네트워크에 분류하여 발송 등을 목적으로 한며, 향후 BTT의 용도는 구매, 생방송 BJ 보상, 신 콘텐츠 크라우드 펀딩 등으로 확장될 예정이다.

◆ 비트토렌트(BTT) 서비스

중앙화된 파일 전송 서비스는 서비스 청구자로 하여금 홍보가격을 지정하고, 밴드위스에 BTT를 지불함으로써 특정된 파일이나 콘텐츠를 받는다. 중앙화된 저장 서비스는 서비스 청구자로 하여금 시간에 따라 저장비용을 지불하게 하고 서비스 제공자는 일부 데이터를 저장하고 또한 서비스 청구자의 요구에 따라 저장증명을 제공해야 한다. 중앙화된 대리서비스는 서비스 청구자로 하여금 URL 지불방식을 통해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게 하며, 이는 모바일화 된 응용 프로그램 또는 IP네트워크 통제를 기피하려는 응용프로그램에 유용하다.

◆ 비트토렌트(BTT) 급등

최근 비트토렌트는 비트토렌트체인(BTTC) 메인넷을 출시한다고 발표하며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비트토렌트 토큰은 12월 12일부터 1:1,000으로 액면분할을 지원하고 스왑 컨트랙트도 영구적으로 지원한다. 현재 시가 총액을 유지하며 기존 BTT 토큰은 1:1000의 비율로 새로운 토큰으로 변경 및 스왑될 예정이며, 총 공급량은 990,000,000,000,000개로 증가한다. 메인넷 출시 이후 기존 BTT로 사용되던 티커는 BTTOLD로 이름이 변경되고, 새로운 토큰은 BTT로 이름이 변경된다.

◆ 비트토렌트(BTT) 전망

비트토렌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파일 공유 시스템이지만, 메타버스에 가려져 주목을 받지 못한 암호화폐 중 하나다. 하지만 최근 메인넷 출시로 기술적으로 인정받고 액면분할을 더해 신규 투자자들의 공급으로 거래량을 더욱 증가시켰다. 비트토렌트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암호화폐 유통 물량관리를 잘하고 있고, 이용자들에게 보상 및 파일 다운로드시 채굴까지 활용을 매우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미 20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비트토렌트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회사가 넷플릭스, 페이스북(메타), 구글, 트위터 등이기 때문에 향후 튼튼한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