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IPFS, 스테로이드(Esteroids) 소개... 흥미에 맞는 웹사이트 탐색

    • 장제윤 기자
    • |
    • 입력 2021-11-23 15:53
    • |
    • 수정 2021-11-23 15:53
▲스테로이드(Esteroids)

분산 웹은 눈덩이처럼 인기가 불어나고 있다. 그러나 분산 웹의 대부분은 인터넷의 초기 단계와 유사한 듯하다. 오늘날의 분산 웹은 서부 개척 시대 (Wild West, 와일드 웨스트)[1]와 유사하다. 새롭게 웹3를 사용하는 사람이 웹3가 제공하는 모든 것을 탐색할 수 있는 기본 페이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 대신에 조각화되고 애플리케이션에 가끔 액세스할 수 없는 네트워크는 새로운 사용자를 환영한다. 구글과 같은 곳에 가서 분산 웹에 있는 웹페이지를 찾는 것은 어렵다. 당신은 어떻게 새로운 웹사이트를 둘러보고 당신의 흥미와 딱 맞는 웹사이트를 찾나요?

자, 스테로이드에 인사해보세요.

인터넷의 초기 단계를 기억해보자

웹이 보편화하기 시작하고 사용자가 90년대에 처음으로 로그인했을 때에는 사용자는 랜딩 페이지(landing page)[2]에서 시작했다. 야후(Yahoo)와 같은 회사나 알타비스타(Altavista)와 같은 덜 유명한 경쟁자의 경우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디렉터리를 탐색할 수 있게끔 페이지를 설립했다. 해당 페이지는 검색 기능성을 제공했지만, 해당 기능으로 인해 사용자는 존재하는지도 몰랐을 것을 발견하기도 하였다. 인터넷이 검색 엔진으로 주안점을 이동함에 따라 이러한 디렉터리 페이지의 인기는 감소했다. 심지어 현재까지도 야후의 랜딩 페이지는 더 이상 많은 사람들이 야후가 제공하는 옵션을 탐색하는데 흥미를 끌지 않는다. 알타비스타 역시 과거의 흔적일 뿐이다. 초기 인터넷 사용자는 웹사이트 검색에 도움이 되는 디렉터리의 기능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오늘날의 사용자 중 해당 기능에 친숙한 사람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해당 시대의 사용자 덕분에, 인터넷 주변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볼 수 있는 기회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이러한 초기 시도는 전체적으로 사라지지 않았다. 단순 엔티티는 분산 웹을 통제하지 못하며 웹사이트는 사용자에 의해서 발견된 중앙 검색 엔진 알고리즘의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그러나 부작용을 언급하자면, 특히 새로운 사용자에게는 분산 웹사이트는 어려운 일이다. 스테로이드는 검색엔진을 구축하고 있으며, 분산 웹과 사용자가 웹3의 경이로움을 발견한 수 있는 랜딩 페이지를 색인한다..

ENS and IPFS

IPFS 분산 웹 스토리지를 제공한다. 데이터는 콘텐츠 ID를 발생하는 IPFS를 통해서 저장하므로 사람은 모든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다. 웹사이트는 웹사이트 로드를 위한 데이터 저장 서버를 가질 필요가 없다. 웹사이트는 단지 IPFS에서 제공된 CID를 통해서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분산 웹은 웹이 어떻게 데이터를 제공하는지에 따라 다르게 작동한다. 웹사이트가 일반 인터넷에 연결할 경우 공급자가 호스팅하고 웹 사이트 이름이 전 세계 도메인 이름 서버(DNS, Domain Name Server)에 전파된다. 이때 이더리움 네임 서버(Ethereum Name Server, ENS)는 분산 웹에 동등한 것으로 평가된다.

스테로이드는 IPFS를 사용하는 ENS 사이트를 모으고 목록화하여 분산 웹에 해당 목록이 추가될 때마다 추적할 수 있다. 매시간 스테로이드는 새롭고 생생한 사이트를 업데이트하므로 사용자가 랜딩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 할 때마다 들어보지 못한 웹사이트를 발견한다. 스테로이드는 트위터 계정을 유지하여 새롭게 추가된 것을 지속적으로 [https://twitter.com/e_steroids]( "Community Highlight: Esteroids")의 디렉토리에 방송한다.

두 명의 작업

그래서 스테로이드의 배후에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Eyal Ron과 Tomer Leicht의 2인 팀은 스테로이드 개발 및 유지 관리를 담당한다. 해당 팀은 웹사이트의 백엔드를 구축하여 사람들이 분산 웹 구축을 시작함에 따라 더 많은 로드를 감당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팀은 새로운 디자인이나 UI/UX 사람이나 그룹을 고용하여 프로젝트를 개선하기 위해 소액 보조금을 받고 싶어 한다.

발견의 미래?

당신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어떻게 찾나요?

대부분 검색 엔진이나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제안하는 사람을 통해서 웹사이트를 찾을 것이다. 검색 엔진은 오늘날의 인터넷의 핵심 특징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사이트 검색은 여전히 그림자가 있는 중앙 집중식 알고리즘에 종속해 있다. 분산 웹이 지속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즐길 수 있는 사이트에 액세스 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해야만 한다. 스테로이드는 검색 기능과 결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사이트로 새로운 웹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게 한다. 이는 탈중앙화 웹에 꼭 필요한 추가 기능이며, 비전문가 사용자가 웹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영원히 바꿀 수 있다. 웹3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탐색하려면 [https://esteroids.eth.link/#/]( "Community Highlight: Esteroids")를 클릭하면 된다.


[1] 서부 개척 시대: 미국영화협회에서는 ‘개척정신과 이를 둘러싼 갈등, 그리고 개척의 종말을 담고 있는 미국의 서부를 무대로 한 장르’라고 표현했다.

[2] 랜딩 페이지: 검색 엔진, 광고 등을 경유하여 접속하는 이용자가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이다. 링크를 클릭하고 해당 웹페이지를 접속하면 마케터가 의도한 행위를 하도록 하는 페이지를 의미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장제윤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