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공개 데이터를 언제어디서나 파일코인에 전송한다 ‘에스츄어리(Estuary)’

    • 장제윤 기자
    • |
    • 입력 2021-09-06 15:32
    • |
    • 수정 2021-09-06 15:32
▲에스추리(Estuary)

에스츄어리(Estuary)에 대해 살펴보자

에스츄어리는 공개된 데이터를 파일코인 네트워크로 간단하게 전송하고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에스츄어리란 무엇인가?

에스츄어리란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검색할 수 있도록 파일코인 네트워크로 대용량의 공개 라이센스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이다. 프로토콜 랩스의 ARG(Application Research Group)에 의해서 개념화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에스츄어리는 파일 업로드하는 것만큼 파일코인 정보 저장을 쉽게 만든다. 파일코인을 이용하기 위해 새로운 사용자들은 기술적인 배경이나 기술에 대한 이해가 없어도 된다.

소프트웨어나 스크립트는 ARG가 호출하는 에스츄어리 노드의 API를 사용하여 분산된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공개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이 API를 사용하면 전 세계의 어떤 기계를 통해서든 검색할 수 있다. 올해 8월를 기점으로 사용자들은 600만 개가 넘는 파일을 업로드했고 11000 건 이상의 정보 저장 거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데이터는 ARG가 운영하는 에스츄어리 노드나 개발자나 네트워크 운영자에 의해서 시작된 에스츄어리 노드에 저장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에스츄어리 노드는 무엇인가?

에스츄어리 노드는 IPFS 고정 표준을 따라 CID를 IPFS에 고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분산화된 스토리지의 두 가지 필수 구성 요소인,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정보 저장 제공자들이 선별한 목록에 대해 자동화된 정보 저장 거래를 제공한다.

에스츄어리 노드는 신뢰 가능한 하드웨어 외부에서 사용자가 추가 인프라를 필요하지 않은 간단한 해결책을 사용하여 대용량 데이터의 전송과 검색을 처리한다.

에스츄어리를 사용하려면 웹 상에서 ARG가 호출하는 에스츄어리 노드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이 문서를 확인하고 API를 시도하면 된다.

배경

ARG(Application Research Group)은 파일코인이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처음과 끝을 연결하는 방식을 보여주는 오픈 소스이면서 처음과 끝을 연결하는 스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파일코인 생태계의 예를 보여주는 것은 중요하기 때문에 파일코인에 처음 이용해 보는 개발자들은 활용 가능한 작업 솔루션을 가질 수 있다.

에스츄어리 노드에 파일을 업로드할 때마다, 아래의 단계가 수행된다.

  1. 사용자가 스토리지 거래를 원한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제안서가 제공된다.

  2. 각 거래는 최소 1년 동안 제안되고, 그 후 해당 거래는 검증된 클라이언트 거래가 된다.

  3. 높은 수준의 불필요한 중복과 보증을 제공하기 위해 거래 알고리즘은 6개의 정보 저장 거래가 활성화되고 봉인된다. 또한 파일코인 네트워크에서 여섯 개의 다른 스토리지 제공자들이 파일코인 네트워크가 온체인 할 때까지 거래를 지속할 것.

  4. 파일코인 스토리지 거래서에는 기간, 스토리지 제공자에 관한 정보, 어떤 제공자가 데이터를 보관하는지에 대한 정보, 데이터를 어떻게 접근하고 검색할 수 있는지 대한 정보가 함께 기재된다.

에스츄어리 vs 클라우드 정보 저장

기존의 클라우드 정보 저장 방식은 전 세계에 있는 정보들을 데이터 센터에서 저장한다. 이 시스템은 데이터 센터의 일부 서버가 마스터 제어 서버로 작동하도록 설계됐으며, 다른 일부 서버들은 단순히 정보 저장만을 위해서 고안됐다. 이러한 서버들은 모두 함께 연결되어 있고 스토리지 요구 사항에 의거하여 사용량이 청구된다. 회사가 데이터를 다루는 데에 있어 데이터 센터를 투명하고 정직하게 운영하는지 여부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

에스츄어리는 사람들에게 파일코인을 사용하는 쉬운 방법을 알려준다. 파일코인은 오픈 소스 코드와 장시간 동안 파일이 신뢰 가능한 방식으로 저장되어 있는지 보장하기 위한 내장화된 경제적 인센티브와 함께 파일을 저장하는 P2P 방식이자 분산화된 네트워크이다. 파일코인에 저장된 데이터는 정보 교환이 가능하고 검증되어 있으며, 언제나 증명이 가능하다.

파일코인에서 사용자들은 정보 저장 제공자들에게 파일들을 저장하는 비용을 지불한다. 정보 저장 제공자들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그들이 데이터를 저장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책임이 있는 컴퓨터이다.

파일코인과 기존의 클라우드 정보 저장 방식의 한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은 클라우드 스토리지에서 사용 가능한 스토리지와 그것의 가격의 하나의 회사에서 통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파일코인은 어느 누구나 참여 가능하게 파일들을 저장하고 검색할 수 있는 오픈 마켓의 상용화를 가능하게 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기능의 모든 메커니즘은 철저하게 오픈 소스이며, 또한 부가적인 기능으로 기존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공업체에서는 활용할 수 없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오늘날 파일코인 생태계에서 수 천명의 정보 저장 제공자들이 존재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해가 수록 늘어나고 있다.

협력 성과물

에스츄어리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며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어느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생태계에서 진행된 협력에서는 텍스타일(마이너 인덱스), 피션(Fission, 자신의 거래를 지불하기 위한 파일코인 통합), QRI, 혹은 정보 저장 제공자들의 커뮤니티에 있는 다른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개개인의 기여자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10개 이상의 오픈 소스 저장소가 있다.

시작

만약 당신이 의미 있는 공개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며 파일코인 정보 저장 거래를 위해 에스츄어리.테크(estuary.tech)를 사용하고 싶다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초대를 요청해야 한다. 이는 에스츄어리 웹사이트에서 하면 된다.

제안된 데이터셋이 품질 표준을 충족하는지 심사하기 위하여 초대 요청 과정이 이루어진다. 초대를 요청한 다음에는 앞에 언급한 심사 과정이 완료되고 나면 에스츄어리 팀은 당신에게 초대 키를 보내준다.

초대 키와 함께 계정을 만든 후에 당신이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통한 ARG가 호출한 에스추리 노트에 즉시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코드를 사용하여 에스츄어리에 바로 접근하기 위한 API 키를 생성할 수 있다. 노드를 사용하여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에스츄어리에는 기본 관리 대시보드가 포함되어 있다.

에스츄어리는 정보 저장 제공자의 성능 매트릭스와 함께 파일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자체적인 분석 또한 진행합니다. 이 포스트를 쓰는 시점에서, 에스츄어리는 약 14.6 테라 바이트에 상응하는 영구 고정 데이터와 파일코인에 백업된 74 테라바이트의 데이터에 대해 11000개 이상의 검증된 거래를 했다.

현재로서 HTTP와 CURL를 통해 업로드한 모든 데이터는 북미 지역에서 에스츄어리 노드가 히트를 쳤으며 조만간 다른 지역에서도 그러기를 희망한다.

문서

에스츄어리는 docs.estuary.tech에서 강력하고 완전한 문서를 제공한다. 그 문서 사이트는 실시간으로 편집할 수 있는 샘플 코드를 제공한다. 만약 심지어 API 키를 이미 생성했다면 이를 샘플 코드에 연결하여 호출된 에스추리 노드가 제공하는 모든 API 방법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있다.

API를 통해 거의 모든 에스츄어리 웹사이트 웹사이트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에스츄어리 문서 사이트는 커뮤니티의 필요에 따라 성장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견해나 질문이 있다며 문서에 있는 피드백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고려사항

ARG의 에스츄어리 노드는 공개 라이센스가 부여된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만들어졌으며, ARG가 설정한 특정 퀄리티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노드는 잠재적으로 개인적인 데이터를 위해 사용할 수 있으나 데이터의 모든 암호화는 사용자가 수행해야 한다. 에스츄어리 그 자체에는 암호화를 수행해야 하는 책임이 없기 때문이다.

결론

파일코인 네트워크는 분산화된 정보 저장 네트워크 인프라와 프로토콜에 있어서 혁신이다. 인터넷에 있어서 많은 스토리지 솔루션들이 존재하지만, 분산화와 투명성 기준으로 볼 때 파일코인만큼 발전한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제 에스츄어리에는 커뮤니티가 Filecoin에 공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오픈 소스 스택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한 기여에 관심이 있으면 Twitter at@aresearchgroup에 연락하면 된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장제윤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