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네뷸러스(Nebulus): 가상 IPFS 네트워크'

    • 장제윤 기자
    • |
    • 입력 2021-08-25 14:16
    • |
    • 수정 2021-08-25 14:24
▲'네뷸러스(Nebulus): 가상 IPFS 네트워크'

2021년 8월 9일

네트워크 없이 사용 가능한 공공 IPFS 네트워크의 강점과 주소 지정 기능

7월에 네뷸러스(Nebulus)의 "가상 IPFS 네트워크(Virtual IPFS Network)"가 공개되었다. “가상 IPFS 네트워크”는 "IPFS가 없는 IPFS"라는 별명을 지닌다. 유저들이 가상 IPFS 네트워크를 이용할 경우 공공 네트워크 사용 없이도 논리과 콘텐츠의 주소 지정 기능(content addressability)을 사용할 수 있다.

가상 IPFS 네트워크(the Virtual IPFS Network)

오늘날 생태계에 친숙한 IPFS 네트워크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콘텐츠 주소 기능 스토리지(Content Addressable Storage)이며, 다른 하나는 P2P 네트워크(Peer-to-Peer Network)이다. 콘텐츠 주소 지정 기능 스토리지는 IPFS 네트워크가 데이터를 조직하고 저장하고 참고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논리를 의미한다. 이는 콘텐츠 식별자(Content Identifiers, CIDs)에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콘텐츠 주소 지정 기능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네트워크의 위치에서 파일을 찾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안에서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콘텐츠 주소 지정 기능은 시간에 상관없이 이용 가능할 수 있도록 오래 남아있는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에 구심적 역할을 한다. 심지어 정보 네트워크의 위치 정보( 웹페이지처럼)가 사라져도 말이다. "P2P 네트워크 ( Peer-to-Peer Network)”란 공공적이고, 허가가 필요 없는, 전체적인 IPFS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IPFS에서 모든 유저들은 네트워크에서 얻은 정보를 업로드하고 검색할 수 있다.

오늘날 유저가 IPFS를 이용할 때 유일한 선택 방안은 "번들(bundle)"이다. 이는 IPFS의 콘텐츠 주소 지정 기능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자는 공공 네트워크에 모든 것을 공개해야 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콘텐츠 주소 기능 스토리지를 사용하기 위해 정보는 P2P 네트워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정보는 개인 컴퓨터 내에서 콘텐츠 식별자(CIDs)와 같은 IPFS 로직을 사용하면 로컬에서 저장 가능하다.

네뷸러스는 공공 IPFS 네트워크에 공개하기 전에(혹은 아예 공개가 필요하지 않다) 사용자들에게 IPFS 파일과 스토리지를 로컬에서 사용하게 한다. "번들화 된(bundled)" IPFS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로컬과 원격의 차이가 없다. 이는 모든 로컬과 공공 IPFS network에 ipfs.add()가 붙는 것을 의미한다. 네뷸러스를 사용하면 유저들은 네뷸러스를 "오프라인 버퍼(offline buffer)로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IPFS 파일을 개인적으로만 활용 가능하며 IPFS를 필요시에만 공개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네뷸러스는 IPFS 네트워크("P2P 네트워크")에서의 IPFS 파일 포맷("컨텐트 주소 기능 스토리지")을 분산시킨다.

왜 가상의 IPFS 네트워크를 사용해야할까?

"존재의 증명(Proof of existence)"는 네트워크 참가자가 어떤 시점에 파일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할 필요를 의미한다. 네뷸러스가 출현하기 전에는 존재의 증명을 수행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공공 네트워크에 전체의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유저들은 모든 정보들을 한 번에 드러냄 없이 한 시점에 그들이 정보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보이는 것을 선호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네뷸러스 사용자들은 공공 네트워크에 해시 파일(hash file)만을 공개하고, 나중을 위해 파일의 콘텐츠를 간직하면 된다. 아직 공개되지 않는 콘텐츠는 IPFS 네트워크가 정리하고 있을 것이며, 공공 네트워크에 사용자들이 공개하고 싶을 때까지 개인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면 된다.

네뷸러스는 개인적이고 승인 받은 스토리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파일들은 IPFS 네트워크 방법에 따라 콘텐츠 주소 기능 스토리지와 함께 정리될 것이며, 동시에 공개되지 않고 오프체인의 방식으로 보관될 것이다. 그리고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만 권한이 부여될 것이다.

NFTs처럼 소비자 응용 프로그램의 기발한 적용 같은 다른 사례도 존재한다. NFTs는 유저들의 컨텐츠를 보여줄 필요 없이 생성, 확인, 설득할 수 있다. 이 때의 메타데이터는 나중에 보여진다. NFTs는 네뷸러스의 초기 연구 사례 중 하나였다.

레어프레스(Rarepress): 실행 중인 가상 IPFS

레어프레스는 사람들이 쉽게(그리고 무료로) 이더리움 NFTs( Ethereum NFTs)을 만들고, 교환하고, 프로그램을 짤 수 있도록 현재 개발되는 프로젝트이다. 많은 NFT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IPFS 노드의 관리 혹은 NFT를 만드는 과정 중의 피닝 서비스(pinning service) 등과 같은 어려움을 겪었다. 레어프레스는 이 어려움들을 없앴다.

레어프레스는 공공 IPFS 네트워크에 공유할 필요 없이 IPFS 콘텐츠 식별자(IPFS CID)를 사용하여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가상의 IPFS를 사용한다. 사용자가 NFTs를 만들 때에만 IPFS에 공유되며, 공공 또는 P2P 네트워크에 공개된다.

네뷸러스가 만든 IPFS를 분산화 가능한 솔루션은 IPFS를 매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분산 기술을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유연성과 뉘앙스, 자율성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공용 저장을 강제하지 않고 콘텐츠 주소 지정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Nebulus는 공용 및 사설 네트워크 모두에서 끊임없이 지속 가능한 정보 저장을 장려할 것이다. 네뷸러스를 시작해보자.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장제윤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