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TVCC 코인 파파라치] NFT 대장 ‘엔진코인(ENJ)’

    • 박혜원 기자
    • |
    • 입력 2021-06-03 10:50
    • |
    • 수정 2021-06-03 13:45

◆ 엔진코인(ENJ)

ENJ은 엔진 플랫폼을 활용한 모든 게임에서 사용되는 게임 아이템의 소유권 및 통화 가치를 보증하는 암호화폐다. ENJ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2017년 7월에 최초로 발행됐다. ENJ은 게임 아이템 생성 · 게임 내 보상 · 거래 등에 이용되며, 게이머가 얻거나 구매한 ENJ 기반 가상 아이템은 게임 서버에 보관되지 않고 안전하게 관리되는 개인 엔진 지갑에 보관된다. ENJ은 결제 사기, 높은 수수료와 느린 거래, 소유권 및 희소성의 부족, 잠금 및 중앙 집중화, 공개 표준의 부재, 높은 비용과 시간 소모, 게임과 가치의 부족 문제 등을 해결하는 것과 엔진 플랫폼을 통한 블록체인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 엔진코인(ENJ) 등장 배경

엔진코인은 게임 내에서 거래되는 아이템이나 캐시의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블록체인을 활용한 프로젝트다. 엔진코인은 게임 산업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만들어졌는데, 기존의 다양한 게임 서버들은 중앙화되어 게임의 데이터들은 게임 외에 아무런 가치가 없어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있어 한계가 있었다. 엔진코인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엔진 플랫폼과 SDK를 활용해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을 만들었다. 엔진코인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게임 아이템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 엔진코인(ENJ) 기술

엔진코인은 JSON-RPC 프로토콜을 사용해 계좌 잔액 확인 및 스마트 계약에 대한 각 접근 방법으로 퍼블릭 플랫폼 API를 호스팅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웹브라우저 내 web3 지갑 확장 없이도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엔진 유니티 SDK는 세계 최대 게임 개발 플랫폼인 ‘유니티(Unity)’ 게임 엔진에 엔진 플랫폼이 결합된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로, 엔진의 블록체인 게임 개발 기술력을 유니티에 더해 누구나 쉽게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엔진코인(ENJ) 사용

엔진 플랫폼 생태계에서는 ENJ을 담보로 게임 내에 다양한 게임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엔진 마켓플레이스’라는 거래소를 통해 생성한 게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으며, ENJ은 ‘엔진 스마트 지갑’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리 및 보관이 가능하다. 게임 내 아이템들은 ENJ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ENJ의 가격에 의해 그 가치가 보증된다. 게이머들은 포럼 내 포스팅과 커뮤니티 참여를 통하여 코인을 획득할 수 있으며, 엔진이 지원하는 수천 개의 게임 및 게임 서버에서 게임 아이템을 구입하고 아이템을 웹사이트 위젯에 표시해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다.

◆ 엔진코인(ENJ) 특징

엔진코인은 엔진 네트워크 커뮤니티를 통한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지속적해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게임 기술 개발력을 바탕으로 게임엔진 소프트웨어인 유니티에서 쉽게 블록체인 게임 개발이 가능하다. 또한, 대부분의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들은 자체 토큰으로만 발행되어 게임 내에서만 활용할 수 있지만, 엔진코인은 자체 토큰을 통해 게임 아이템의 통화 가치를 보증해 아이템의 가치를 게임 내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공간에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엔진코인(ENJ) 급등

최근 메타버스 및 NFT 관련 코인이 업계에서 인기를 끄는 가운데, NFT의 대장이라 불리는 ENJ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분위기다. 암호화폐 시장의 계속되는 하락세와 횡보가 이어지던 중 지난 26일 ENJ은 70%가량 급등하며 이목을 끌었다. 엔진코인은 지난 4월 9일 ‘엔진코인 점프넷’ 출시와 함께 전고점을 뚫으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지만, 현재는 조정을 맞고 횡보 중이다. 현재 엔진코인은 글로벌 시장에서는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대기 중인 매수세가 존재하고 있다. 이는 엔진코인의 더 높은 상승을 위한 도약 준비과정이라고 보인다.

◆ 엔진코인(ENJ) 미래성

엔진코인은 게임 산업의 데이터로 인한 유저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엔진코인은 게임 아이템뿐만 아니라 다양한 바우처 · 멤버십 등과의 협약을 통한 활용으로 현재 게임 산업 분야 암호화폐 중 가장 선두에 있다. 모든 게임 아이템의 통화 가치를 보증하는 유일한 블록체인 플랫폼인 엔진코인은 향후 메타버스 유니버스에서 엔진코인이 자체 화폐로 적용될 경우 현실 세계에서의 통화 가치를 가지는 것은 물론, 메타버스 세계에서도 통화로써 활용될 수 있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메타버스 세계관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고, 이를 통해 자체적인 세계관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에 엔진코인의 확장성은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더욱 다양한 정보 및 방송 관련 소식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박혜원 기자 | [email protected]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